미디움이 자체적으로 구축한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 솔루션(MDL)의 튜토리얼을 선보이겠다고 밝혀 블록체인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솔루션인 MDL은 Medium Distributed Ledger의 약자로, 미디움만의 고유한 블록체인 가속기술이 입혀지면서 1만5천TPS의 처리속도를 자랑하는 엔터프라이즈형 블록체인 솔루션이다. 솔루션의 무료배포는 MDL_X (Medium Distributed Ledger eXperience) 버전으로 제공될 계획이다.
미디움 측이 공식적으로 공개하고 있는 MDL 튜토리얼의 경우 MDL Manager의 네트워크 구성과 함께 이용과 관련된 정보를 담고 있다. 이용자들은 튜토리얼 안에서 MDL_X 체험 신청 링크를 연결하면 이를 담당하는 부서와 기술과 관련된 상담을 진행하고 등록을 할 수 있다. 한편 기업고객 쪽에서는 MDL Manager를 활용해 블록체인의 모니터링 관련 업무를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는 이점을 누리게 된다.
이 기능들은 모두 유료 뿐 아니라 무료 배포 버전 프로그램에서도 똑같이 누릴 수 있다. 한편 미디움은 이번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해당 튜토리얼을 공개하는 과정에서, 블록체인이 일상생활에 적용되기 위해서는 우선 기술을 도입하고 응용해보는 노력이 요구되지만 아직까지는 직관적 대시보드 등을 활용해 신속하고 간편하게 네트워크 구축이 가능하게 만드는 솔루션은 흔치 않았다고 밝히며 이번에 공개하는 솔루션에 대한 기대감을 내비쳤다.
미디움은 지난 2020년에 한국도로공사의 블록체인 기반 상호신뢰 통행료 정산시범사업에 당사의 우수한 블록체인 솔루션인 MDL을 납품해서 업계의 관심을 받아왔고, 이번 2021년에도 조폐공사 정보기술연구센터의 블록체인 도입과 관련한 벤치마크테스트 환경을 마련하기 위한 프로젝트를 수주하는 등 국내 다양한 공공기관들을 통해 미디움만의 독자적인 기술력과 우수성을 인정받아왔다. 미디움 측은 향후 당사의 고성능 블록체인을 바탕으로 도움이 될만한 서비스가 출시될 수 있는 블록체인 플랫폼 구축에 대한 의지를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