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절 연휴 기간에는 주식 거래를 할 수 없어서 주식 시황 관련 소식 업데이트가 뜸하지만, 암호화폐 거래 및 블록체인 관련 소식은 휴일과 무관하게 24시간 동안 업데이트되며 인터넷을 뜨겁게 달구고 있다. 최근 NFT(대체 불가능 토큰)는 게임, 명품시장, 금융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되고 이와 관련된 글로벌 플랫폼도 다양하게 출시되면서 NFT 관련 소식은 디지털에 친숙한 2030 세대에게 특히 화젯거리다.
한국인터넷기업협회 측은 2021년 핵심 트렌드로 예술과 재테크를 융합한 ‘아트테크’를 언급한 바 있고, 최근 NFT를 통해 2030세대의 유입이 활발해지는 분위기로 인해 아트테크 시장의 성장세도 빨라지고 있다고 밝혔다. 아직까지는 NFT 관련 사업 및 주목할 만한 핵심 이슈들은 대다수가 국내가 아닌 국외에서 나오고 있는 상황이지만, 국내 기업들은 각기 처한 상황을 충분히 활용하면서 실현 가능한 프로젝트 추진에 주력하고 있다.
현재 국내 관련 기업들이 착수하고 있는 NFT 관련 사업들 중에는 카카오의 블록체인 기술 계열사 ‘그라운드X’가 추진하는 프로젝트 ‘클립드롭스’의 2차전 ‘Vol. 2’의 첫 작품 판매가 주목받고 있다. 클립 드롭스는 카카오톡의 디지털 자산 지갑인 ‘클립’에서 디지털 작품을 전시 및 유통하는 서비스다. 디지털 작품에는 다양한 미술 작품을 비롯해 관련 기획 상품들이 준비되어 있다.
특히 국내 유명 아티스트들이 창작한 예술 작품을 블록체인 플랫폼인 ‘클레이튼’에 NFT화 시켜서 독창적인 한정판 디지털 예술 작품으로 구현하는 것이 업계의 주목을 끌고 있다. 해당 작품을 구입하는 방법은 옥션 플랫폼 및 선착순 에디션 서비스를 통해 ‘클레이’를 활용해 거래하는 것이다. 암호화폐 ‘클레이’는 현재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 빗썸과 코인원에서 거래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