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가진 알트코인은 가격의 변동이 거의 없이 그대로이거나 떨어지곤 하는데, 옆에서 계속 가격이 상승하고 있는 코인이 보이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해당 코인에 대한 정보를 잘 모르면서도 눈길을 주고 갈아타는 경우가 많다. 그렇게 하고 나면 꼭 갈아타기 이전에 내가 보유했던 코인의 가격이 급상승하는 모습을 보고 후회스러움과 박탈감을 느끼며 힘들어하는 사람들이 많다. 똑같은 사람이라도 주식투자를 했을 때보다 코인 투자를 했을 때 이런 감정이 훨씬 크다고 하는 사람들이 많은 이유는 무엇일까?
주식의 경우에는 아무리 상한가에 도달해도 하루만에 주가가 올라갈 수 있는 선은 약 30%까지이며, 한 주식과 다른 주식이 교집합 영역이 존재하기도 하고 하나의 호재뉴스에 여러 주식들이 순영향을 받고 가격에 상승 탄력을 받는 경우가 많지만, 코인 시장의 경우 비트코인을 제외한 많은 알트코인들은 서로 공유가 되는 교집합 부분도 찾기 힘들며, 알트코인 하나의 가격이 뚝뚝 떨어지고 있는데, 다른 알트 코인은 갑자기 150%까지도 급상승 해버리는 정반대의 상황을 흔하게 볼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코인 시장에서는 알트코인 순환매 장세가 일어나는 경우에는, 돌아가면서 차례대로 급등이 일어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그래서 코인시장에서 꾸준하게 수익을 내는 코인투자자들은 오히려 가격이 급등한 코인을 매도하고, 아직 가격이 급등하지 않은 코인을 매수하는 방법을 쓴다고 한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와는 정반대로 생각하고 행동하기 때문에, 지금 내 눈앞에서 급등하고 있는 코인을 잡으려고 애를 쓰고 내가 보유했던 기존 코인을 감정에 휩쓸려 매도 처리를 한다.
알트코인들은 고점에 물렸을 경우, 언제 다시 그 고점이 올지 사실 기약이 없다고 할 정도로 긴 시간을 기다려야 한다고 코인 투자 전문가들은 말한다. 또한 알트코인의 하락은 끝이 없다고 볼 수 있을 정도로 저점이라고 생각한 부분보다 훨씬 더 저점이 존재할 수도 있음을 알고 신중하게 투자를 할 것을 강조한다. 주식투자와 코인투자가 비슷한 부분도 있지만 가장 큰 차이점은 이성을 마비시킬 정도의 급변하는 상황을 자주 마주하게 되는 것이어서, 철저하게 감정을 의사결정에서 배제시킬 줄 아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