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F(Exchange Traded Fund·상장지수펀드)는 금융상품 중 하나로 펀드와 유사한 점은 여러 자산을 모아놓아 리스크를 분산시킬 수 있는 효과가 있다는 것이다. 또한 주식 거래와 같이 실시간으로 거래가 가능해서 높은 환금성이 있는 것이 장점이다. 특히 작년 초 코로나19 이후 주식투자 열풍이 부는 가운데 ETF는 주식투자의 한 축을 형성해오며 많은 투자자들을 모아왔다. 2021년 올해들어 글로벌 ETF 순자산의 규모는 9조달러를 넘어선 상태다.
최근에 글로벌X가 출시한 신규 테마 상품으로 ‘블록체인 ETF’가 있다. 블록체인 ETF는 블록체인 기술 및 가상 자산의 채택을 가속화 하는 것과 관련이 있는 ETF로, 요즘에 블록체인 기술이 활용되는 분야가 다양해지고 해당 기술을 접목하여 주요 사업을 추진하여 성장의 기회로 삼는 기업들의 수가 증가하면서, 블록체인 기술의 영향력을 더욱 높이려는 움직임이 반영된 테마주라고 볼 수 있다.
글로벌X는 블록체인 ETF 이외에도 농업기술과 식품혁신 ETF, 수소 ETF, 증가하는 식품에 대한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농업 분야 발전 관련 ETF. 친환경 규제 강화(수로 ETF) 관련 ETF를 출시했다. 위 ETF들의 공통점은 미래산업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지금부터 해결해나가야 할 식량, 환경 문제 등 다가올 미래 환경 및 인간의 생존 문제와도 큰 연관성이 있다는 사실이다.
그리고 이 중에 많은 사람들이 블록체인 ETF를 핵심 테마 ETF로 꼽고 있다. 블록체인 기술은 정보를 모으고 관리하기 위한 분산된 접근 방식으로, 기존의 중앙 집중적인 방식보다 높은 수준의 정확성, 불변성, 안정성을 장점으로 갖고 있다. 특히 비대면으로 많은 부분의 비즈니스가 이루어지면서 블록체인 기술의 활용은 점점 다양해지고 있다. 요즘 주목하고 있는 스마트 계약 시스템과 공급망 모니터링, 의료데이터 수집 등의 프로그램은 블록체인 기술 활용이 필수다. 2020년부터 현재까지 블록체인 솔루션 시장은 50% 이상 성장세를 보여줬고, 많은 기업들이 가세하며 관련 시장 규모는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