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기업 크립토닷컴의 현지 법인이 아랍에미리트 중앙은행(Central Bank of the UAE)으로부터 선불결제수단 라이선스를 획득했다.
크립토닷컴는 현지 법인인 포리스닥스미들이스트(Foris DAX Middle East FZ-LLC)는 아랍에미리트 중앙은행으로부터 선불결제수단 라이선스에 대한 원칙적 승인(IPA)을 획득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로써 크립토닷컴은 UAE 내에서 해당 인가를 받은 최초 가상자산사업자가 됐다.
최종 라이선스는 UAE 중앙은행의 감독·시장행동·자금세탁방지 부서가 실시하는 현장 검사를 통해 기술적·규제적 요건을 확인한 후 최종 발급될 예정이다.
최종 인가가 완료되면 크립토닷컴의 두바이 정부 수수료 디지털 결제 서비스가 공식적으로 시작된다. 이용자들은 UAE 디르함(AED) 또는 디르함 연동 스테이블코인을 활용해 정부 수수료를 결제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크립토닷컴 자산 전환 모델을 기반으로 고객이 크립토닷컴 두바이 가상자산규제청(VARA) 플랫폼을 통해 보유한 디지털 자산으로 정부 수수료를 결제하면, 해당 자산이 자동으로 UAE 디르함으로 실시간 전환되어 중앙은행 인가 디지털 지갑을 통해 즉시 결제가 이뤄지는 구조다.
UAE 정부기관은 디르함 혹은 디르함 연동 스테이블코인으로 정산 받게 된다. 모든 거래 과정은 투명하게 관리돼 모든 규제 기준을 충족시킨다.
에릭 안지아니 크립토닷컴 그룹 사장 겸 COO는 “디지털 자산의 일상적 활용을 확대하는 것은 크립토닷컴의 핵심 비전 중 하나”라며 “이번 규제 해소 관련 성과는 책임 있는 혁신을 위한 당사의 노력과 UAE의 디지털 금융 생태계 규제 혁신의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알랭 야신 크립토닷컴 중동·라틴아메리카 총괄 사장은 “UAE 중앙은행의 비전과 협력 의지로 새로운 기회를 위한 규제 기준이 마련된 점에 깊이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모하메드 알 하킴 포리스닥스미들이스트 UAE 사장은 “UAE 내 소비자와 가맹점 모두 디지털 결제 확산을 기대하고 있다”며 “크립토닷컴은 선불결제수단 라이센스 원칙적 승인을 받은 최초의 가상자산사업자로서, 안전성과 규제 준수를 최우선으로 삼아 서비스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