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일, 12월 22, 2024
HomeTodayFTX, 2025년 1월 3일부터 채권자 상환 시작

FTX, 2025년 1월 3일부터 채권자 상환 시작


파산한 가상자산거래소 FTX가 2025년 1월 3일부터 채권자 상환을 시작한다.

16일(현지시간) 암호화폐 전문매체 코인게이프 등 외신들에 따르면 FTX는 2025년 1월 3일부터 크라켄과 비트고를 통해 채권자 상환을 시작한다.

첫 번째 채권 보유자 그룹은 특정 조건에 따라 해당 일자로부터 60일 이내에 초기 상환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존 레이 3세 FTX 최고경영자(CEO)는 “우리는 모든 고객과 채권자에게 회수금 분배를 시작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고객이 적시에 분배금을 받기 시작하는 데 필요한 단계를 완료하도록 권장하고 있다”며 “모든 고객이 적시에 파산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필요한 절차를 마무리할 것”이라고 전했다.

마이크 벨시 비트고 CEO는 “우리는 수년간 기관 투자자들의 자산을 안전하게 보호해왔다”며 “이번 상환 과정에서도 높은 신뢰를 보장하겠다”고 약속했다.

FTX는 파산 직전까지 세계 2위의 초대형 암호화폐거래소였다. 한때 일일 거래량이 100억달러(약 13조 원)에 달하기도 했다.

하지만 FTX 자회사 알라메다리서치의 재정 상태가 불안하다는 소식이 일파만파 퍼지면서 유동성 위기를 맞았다.

그러자 주요 투자자들이 FTX와 연동된 모든 자산을 매각하겠다고 나섰고, ‘뱅크런'(대량 인출 사태)이 발생하며 단숨에 파산했다.

이 과정에서 FTX와 알라메다 리서치 경영진이 여럿 기소됐다. 이들 중 FTX의 창업자 샘 뱅크먼-프리드는 고객 자금 수십억 달러를 빼돌린 혐의로 기소돼 1심에서 징역 25년을 선고받고 복역 중이다.

FTX는 지난 2022년 11월 미국에서 파산 보호를 신청했고, 지난 10월 미국 법원이 구조조정 계획을 승인했다.

파산 이후 FTX는 벤처투자 성공과 가상화폐 가격 급등으로 채권자들의 돈을 상환할 자금을 마련할 수 있게 됐다.

이로써 FTX 사용자들은 파산 당시 예치금의 약 118%를 받을 예정이다. 상환은 청구 금액이 5만 달러 이하인 소액 채권자에 대해 우선적으로 진행된다.

FTX 계좌에서 가상화폐를 거래했던 대부분 개인 고객이 이에 해당한다. 나머지 채권자도 허용 청구액의 100%와 이자를 받게될 전망이다.

RELATED ARTICLES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