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탈중앙화 인공지능(AI) 클라우드 프로젝트 아토마네트워크가 공식 X를 통해 레이어1 블록체인 수이(SUI) 메인넷 상에 프라이빗 AI를 출시했다고 발표했다.
이와 관련해 아토마 측은 “프라이빗 AI는 신뢰할 수 있는 실행 환경(TEE)를 통해 작동하며, 전체 추론 프로세스에서 데이터는 기밀로 유지된다”면서, “1초 미만의 트랜잭션 완결성 달성, 높은 트랜잭션 처리량, 예측 가능한 비용 등 강점을 감안해 수이 메인넷을 선택했으며, AI 워크플로우 접근성 향상을 위해 수이의 탈중앙화 스토리지 프로토콜 월루스와의 통합도 진행했다”고 밝혔다.
또한 이날 수이(SUI) 생태계 최대 디파이 나비프로토콜(NAVX)이 공식 X를 통해 수이 블록체인 생태계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1,000만 NAVX 규모의 ‘NAVI X 생태계 펀드’를 출범한다고 발표했다.
해당 펀드는 디파이 및 무브 언어 기반 프로젝트 개발을 지원하며, 수이 생태계 내 유동화 스테이킹 및 대출 서비스를 강화할 계획이다.
또 이날 나비프로토콜은 수이 블록체인 상에서 네이티브 자산으로 발행된 FDUSD 스테이블코인을 담보로 지원한다고 전하기도 했는데, 사용자는 바이낸스에서 수이 기반 FDUSD를 직접 나비프로토콜로 전송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같은 날 영지식(zk) 증명 기반 이더리움 레이어2 스타크넷이 웹3 전문 투자사 일렉트릭캐피탈의 최신 보고서를 인용해 “스타크넷은 올해 ETH 생태계 개발자 수 4위를 차지했다. 올해 1,000명 이상의 신규 개발자가 스타크넷에 합류했다”고 발표했다.
그러면서 “스타크넷은 풀타임 개발자가 가장 많이 증가한 상위 10개 체인 중 하나”라고 강조했다. 일렉트릭캐피탈의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ETH 메인넷 개발자 수는 13,475명으로, 이 중 STRK 개발자 수는 2,548명으로 집계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