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미국 캘리포니아 북부 지방법원이 암호화폐 스테이킹 플랫폼 라이도(LDO) DAO가 ‘합명회사’에 해당한다고 판결했다. 라이도DAO가 법적 실체가 아니라는 라이도 측 주장을 기각한 것. 이에 법원은 “식별 가능한 참여자가 DAO를 운영하고 있으므로 책임을 회피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또한 라이도DAO가 직접 토큰을 판매하지 않았다고 해서 책임이 면제되지도 않는다”고 강조했다. 앞서 원고 측은 거래소에서 매수한 LDO 가격이 하락하자 라이도DAO가 미등록증권을 발행, 판매했다며 소송을 제기한 바 있다.
또한 이날 브래드 갈링하우스 리플 CEO가 X를 통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이 미국을 암호화폐 수도로 만들고 싶다면, 전 증권거래위원회(SEC) 총괄 법률 고문 로버트 스테빈스를 차기 SEC 위원장 후보에서 제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를 임명하는 것은 규제와 집행 시대의 악몽을 다시 불러오는 것과 같다”고 비판했다. 로버트 스테빈스는 현재 윌키라는 법무법인에서 고문직에 재직 중이며, 재직 동안 SEC의 85건 이상 규제 관련 자문과 2,750건 이상의 집행 조치에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갈링하우스 CEO 외에도 다수의 암호화폐 친화적 인사들이 스테빈스의 후보직 제외를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한편, 같은 날 파사이드 인베스터스의 데이터에 따르면, 18일(현지시간) 기준 미국 BTC 현물 ETF에 2억 5,480만 달러가 순유입된 것으로 집계됐다.
이 중 블랙록 IBIT에 가장 많은 8,930만 달러, 피델리티 FBTC 6,000만 달러, 그레이스케일 BTC 미니스러스트 5,440만 달러, 비트와이즈 BITB 2,440만 달러, 아크인베스트 ARKB 1,320만 달러 등이 순유입된 것으로 기록됐다.
반면, 이날 파사이드 인베스터의 데이터에 따르면, 미국 이더리움(ETH) 현물 ETF에서는 3910만 달러가 순유출 되면서 3거래일 연속 순유출이 나타났다. 블랙록 ETHA에서 2390만달러, 그레이스케일 ETHE에서 1330만달러가 각각 유출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