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일, 12월 27, 2024
HomeTodayTON 재단, 생태계 강화위한 새 거버넌스 모델 '소사이어티DAO' 출범

TON 재단, 생태계 강화위한 새 거버넌스 모델 ‘소사이어티DAO’ 출범

최근 자체 메인넷 출시를 발표한 이더리움(ETH) 레이어2 확장 솔루션 업체 모프가 1일 공식 채널을 통해 “블록체인 보급과 생태계 확대를 위해서는 직관적인 인터페이스와 적절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웹1에서 웹2로 인터넷 이니셔티브가 바뀌면서, 소비자를 위한 편의성과 다양한 기능이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하지만 웹3 전환 국면에서는 이 같은 현상이 미미한 수준에 그치고 있다”며, “가령, 중앙화 거래소 이용자가 탈중앙화 거래소(DEX)를 이용해보면 상당히 불편해한다. 거래량과 총 락업 예치금(TVL) 지표는 증가하고 있지만, 현실에서는 블록체인 앱을 쓰는 이용자가 충분하지 못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는 소비자 친화적 앱이 부족하기 때문”이라며, “현재 웹3 시장은 복잡하고 전문 지식을 필요로 하며, 개발자 중심의 인프라만 가지고 있다. 이 상황이 지속되면 전체 생태계가 황량하게 바뀔 수 있다. 모프는 이를 타파하기 위해 직관적이고 뛰어난 소비자 앱을 만드는 데 필요한 기술을 제공하는데 주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모프는 “여기에 마케팅 지원과 앰배서더 프로그램, 그랜트 프로그램 등 맞춤형 빌더 프로그램까지 지원한다”면서, “모프는 이용자 확보를 위해 모프 상장 가능성이 있는 중앙화 거래소 연합을 만들었고, 프로젝트가 투자자와 직접 연결될 수 있도록 벤처캐피털(VC) 연합도 만들었다”고 부연했다.

한편, 같은 날 텔레그램 디오픈네트워크(TON, 톤) 재단이 공식 블로그를 통해 “탈중앙화 진전과 생태계 강화를 위해 새로운 거버넌스 모델인 소사이어티DAO(Society DAO)를 출범한다”고 발표했다.

이어 “소사이어티DAO는 개발 및 업그레이드 담당인 TON코어, 개발자 경험 담당인 TON스튜디오, 커뮤니티 운영 담당인 TON소사이어티, 결제 수단 담당인 텔레그램 월렛으로 세분화되며, DAO 멤버들은 거버넌스를 제안하고 평가할 수 있다”면서, “DAO 거버넌스가 승인되면 재단은 각 계획에 자금을 지원하고, 각 부서는 이를 진행하고 성과를 책임지게 된다”고 전했다.

RELATED ARTICLES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