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블록체인 기술 개발사 UBI 블록체인 인터넷에 대한 행정 명령을 예고했다.
SEC는 이 통지서를 통해 “홍콩에 본사가 위치한 UBI 블록체인 인터넷은 델라웨어 등록 법인으로, 지난 2019년 5월 31일 이후로 SEC에 재무보고서를 제출하지 않고 있다”며, “이는 증권거래법 위반으로, 적절한 소명 절차를 거친 뒤 행정 명령을 내릴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SEC는 지난 2018년 UBI 블록체인 인터넷 소속 직원 2명을 증권법 위반 혐의로 기소한 바 있다.
또한 이날 미국 실리콘밸리 벤처캐피탈 앤드리슨 호로위츠(a16z)의 두 공동창업자가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지원 슈퍼PAC(정치후원회)에 각각 250만 달러를 기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마크 안드레센은 트럼프 선거 캠프 및 공화당에 연방 한도액인 84만4600 달러를 추가 기부하기도 했는데, 앞서 지난 7월 a16z 측은 공개적으로 트럼프 전 대통령을 지지한다고 밝힌 바 있다.
한편, 같은 날 리플의 스튜어트 알데로티 최고법률책임자(CLO)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의 항소와 관련해 “규제기관에 역효과를 낳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SEC의 항소는 기각될 가능성이 크다”며, “SEC 위원장 게리 겐슬러는 업계에 불확실성에 의한 구름을 드리우고 싶어한다. 하지만 우리는 SEC 항소 이후 자사 소송에 대한 확신이 더욱 커졌다”고 부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