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헤데라의 HBAR 재단의 4월 23일 자 X포스팅에서 블록체인 거래 및 인프라 회사 아칵스와 오네라가 자사 네트워크에서 블랙록의 ICS 미국 국채 펀드를 토큰화했다는 잘못 해석된 내용이 공유됐다.

발표와 함께 공유된 동영상에는 오네라, 아칵스, 블랙록이 헤데라 벤처에서 파트너십을 맺은 것처럼 소개가 됐으며, HBAR 재단 X는 “세계 최대 자산 운용사를 온체인으로 끌어들였다”고 주장했다.
X 팔로워가 많은 일부 암호화폐 인플루언서들은 지난 15시간 동안 160만 회 이상의 조회수와 2,700회 이상의 리트윗을 기록한 이 게시물을 블랙록이 223억 달러 규모의 펀드를 헤데라 블록체인으로 옮기는 데 책임을 맡은 아칵스 및 오네라와 제휴했다는 의미로 잘못 해석한 채로 공유했다.
이에 카르다노 고스트 펀드 DAO의 설립자 크리스 오코너는 블랙록이 헤데라 개발에 “관여한 바 없다”고 강조하며, HBAR 재단이 발표를 구성한 방식에 대해 비난했습니다.
“실제로 일어난 일은 블랙록 펀드의 2차 시장 토큰화 주식을 통한 HBAR 프로젝트에 관한 내용이었다. 마치 내가 롤렉스를 산 후 사진을 찍어 내 X계정에 올리는 것과 같은 건데, 그렇다고 해서 롤렉스가 나와 ‘파트너’가 되는 것은 아니다.”
한편, 코인게코에 따르면 이 같은 잘못된 소식에 지난 24시간 동안 HBAR의 가격은 96% 상승하면서 0.18달러를 터치하며 2년 만에 최고치에 도달했다.
이후 잘못 해석된 게시글이라는 사실이 확인되면서 현재는 전일 대비 59.38% 급등한 0.1416달러 수준에 거래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