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현지시간) X 계정 ID ‘sassal.eth’를 사용하는 이더허브 공동 설립자가 “이더리움 덴쿤(Dencun) 업그레이드가 3월 13일(현지시간) 메인넷에 적용될 예정”이라며, “ETH 확장성 업그레이드를 위한 EIP-4844(프로토-댕크샤딩)이 곧 도입된다”고 전했다.
전날 덴쿤 업그레이드가 홀스카이 테스트넷에 배포가 됐으며, 덴쿤 하드포크는 EIP-4844, 가스 수수료 최적화 및 네트워크 보안 개선 등 다수 업데이트를 포함하는 대규모 업그레이드다.
또한 이날 슬로우미스트 설립자 Cos(余弦)가 X를 통해 “ERC 404 토큰 표준은 아직 성숙되지 않았으며, 메커니즘에서 새로운 보안 위험이 나타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ERC 404 표준은 대체 가능한 ERC 20 토큰과 대체 불가능한 ERC 721 토큰 간 호환성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목표”라며, “이 과정에서 일부 페어, 라우터가 대체 불가능 토큰을 더 자주 던질 필요가 없도록 추가된 화이트리스트 메커니즘에서 소유자가 사라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또 프로토콜이 ERC 404 토큰을 지원하지 않는다면 이런 메커니즘은 의도하지 않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연히 몇몇 ERC 404 프로젝트 코드를 살펴본 결과 보안 위험이 나타날 것으로 예상됐다”며, “차후 수정이 있겠지만, ERC404 표준은 아직 성숙되지 않았다”고 부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