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일, 7월 5, 2025
HomeToday코인원, KIS자산평가와 가상자산지수 개발 협력

코인원, KIS자산평가와 가상자산지수 개발 협력


가상자산 거래소 코인원이 KIS자산평가와 손 잡고 가상자산 지수 개발에 나선다.

코인원은 국제신용평가사 무디스 계열의 KIS자산평가와 가상자산 지수 개발 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은 가상자산 지수 개발과 관련한 상호 협력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진행됐다.

협약은 국내 증시의 각종 지수처럼 가상자산 시장 동향을 직관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지수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한다.

가상자산이 세계적으로 빠르게 제도권으로 진입하고 있는 가운데 아직까지 가상자산 시장을 대표할 수 있는 공신력 있는 지수가 국내에 없는 상황이다.

이에 코인원은 KIS 측에 가상자산 지수 개발에 필요한 기초 데이터와 지표 관련 정보, 가상자산 관련 교육 등을 제공하고, KIS자산평가는 이 데이터를 바탕으로 지수를 만들 예정이다.

또 KIS자산평가는 가상자산지수 기획 및 개발 뿐만 아니라 지수 운영 노하우와 성과 평가 체계에 대해서 코인원 측에 공유한다는 계획이다.

양사는 이번 협약으로 공동 개발한 지수가 향후 주가 지수처럼 시장 동향을 직관적으로 보여주며 가상자산 투자자들의 길잡이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아울러 관련 법안이 발의된 가상자산 ETF(상장지수펀드)의 기초지수로 활용되거나 기관투자자의 가상자산 펀드 성과 분석에도 유용한 지표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코인원 측은 “코인원의 데이터 신뢰성과 KIS자산평가의 지수산출 전문성을 결합해 가상자산 시장의 표준이 될 수 있는 지표를 제공하겠다”며 “가상자산 상장지수펀드(ETF)의 기초지수로 활용되거나 기관투자가의 가상자산 펀드 성과를 분석하는 데도 유용한 지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KIS측은 “자사는 국내 최초 채권지수 산출기관으로써 전문적인 지수관리 체계가 이미 구축되어 있다”면서 “금융자산평가 전문기관으로서 가상자산의 공정가치 평가에 대한 연구를 지속해오고 있어 가상자산지수 산출에 대한 이론과 실무 역량을 갖추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어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양사의 강점이 결합돼 가상자산지수가 개발되면 국내 가상자산 시장에서 시장을 대표하는 안정적인 벤치마크로 자리잡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RELATED ARTICLES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