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현지시간) 바이낸스 리서치가 보고서를 발표해 전반적인 암호화폐 시장 가치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스테이블코인의 도미넌스(시총 점유율)가 감소했다고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전체 암호화폐 시가총액 내 스테이블코인이 차지하는 비중은 최근 17.3%에서 7.8%로 감소했다.
이와 관련해 바이낸스는 “스테이블코인 시장이 지난해 10월 도미넌스 증가세를 보인 이후 최근 위축됐다”며, “스테이블코인 투자 시에 고려하게 되는 주요 요인으로는 ‘거래상대방 리스크’가 계속해 언급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이날 미국 투자은행 캔터 피츠제럴드의 하워드 루트닉 CEO가 언론 인터뷰에서 “캔터는 현재 테더의 자산을 관리하고 있으며, 테더는 그들이 주장하는 만큼의 준비금을 가지고 있다. 우리가 해당 자금이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테더는 지난해 3분기 기준 32억 달러의 초과 준비금을 보고한 바 있다. 앞서 하워드 루트닉은 지난달 CNBC 팟캐스트에 출연해 “나는 암호화폐, 특히 비트코인의 열렬한 팬”이라고 밝힌 바 있다.
또 같은 날 테더(USDT)가 디파이 브릿지 라이노파이(Rhino.Fi)와 디파이 크로스체인 거래 및 USDT 사용자 경험 개선을 위한 전략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주요 레이어1 블록체인과 레이어2 롤업에서 USDT에 더 쉽게 액세스할 수 있게 됐다는 설명이다.
한편, 이날 체인링크(LNK) 크로스체인 상호운용성 프로토콜(CCIP)이 서클 크로스체인 전송 프로토콜(CCTP)을 지원, USDC의 간편 이체를 지원한다고 발표했다.
CCIP는 현재 이더리움, 아비트럼, 옵티미즘, 아발란체, 베이스 메인넷을 지원하며, 향후 다른 체인으로 지원을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