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일, 11월 17, 2024
HomeToday캐나다 핀테크 투자부문 ‘암호화폐⋅블록체인’ 산업, 2년연속 1위!

캐나다 핀테크 투자부문 ‘암호화폐⋅블록체인’ 산업, 2년연속 1위!

7일(이하 현지시간) FTX 붕괴의 연쇄 작용으로 인해 파산한 암호화폐 대출 플랫폼 보이저디지털(VGX)의 전 사용자 및 고객으로 구성된 채권단이 NBA의 광고로 손실을 입었다며 집단소송을 제기했다. 

이들은 NBA 광고를 주도한 NBA 댈러스 구단주인 마크 큐반도 고소한 상태로, 앞서 NBA는 지난 2022년 이전 FTX를 포함한 복수 암호화폐 기업들과 광고 스폰서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채권단은 “NBA는 보이저디지털, FTX, 코인베이스 등 암호화폐 기업과 관련된 리스크를 수용하기로 결정했다. 위험으로 가득했던 이 결정에는 수십억 달러 규모의 미등록 불법 증권을 대중에게 홍보하고 판매하는 내용이 포함됐다”고 주장했다.

또한 이날 미국 법무부(DOJ)가 FTX 전 CEO 샘 뱅크먼 프리드(SBF)와 셀시우스 전 CEO 알렉스 마신스키가 동시에 재판에 출석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며 법원에 관련 심리를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SBF 측 변호인단은 두 인물의 법원 출석 통지서를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이와 관련해 법무부는 “셀시우스는 FTX 관계사 알라메다 리서치에 돈을 빌려줬고, 알라메다는 고객 자금을 활용해 이 중 일부를 셀시우스에 상환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런 상황에서 두 관계자가 동시에 출석했을 경우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현재 이들은 사기 등 5~7개 혐의로 기소된 상태이며, SBF는 오는 3월 28일 & 마신스키는 9월 17일 재판이 예정돼 있다.

한편, 글로벌 4대 회계법인 KPMG가 전날 발표한 캐나다 핀테크 산업 보고서에서 “암호화폐 및 블록체인 산업은 캐나다 핀테크 업계에서 지난해 발생한 투자 건 수 부문 1위를 차지했다. 2022년에 이어 2년 연속 1위“라고 드러났다. 

지난해 캐나다 핀테크 업계에서는 블록체인 및 암호화폐 관련 투자가 약 31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뒤를 이어 SaaS 산업에서 24 건의 투자 유치가 있었고, 인공지능(AI) 및 머신러닝 산업이 15 건으로 3위 투자 유치를 한 것으로 기록됐다. 

RELATED ARTICLES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