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유튜버 DidYouKnowGaming의 유튜브 채널이 신원 미상의 이용자에 해킹되어 XRP 사기를 조장하는 데 사용된 것으로 드러났다. 현재는 유튜브 측 조치로 인해 다시 액세스가 가능하게 된 상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30일(현지시간) 암호화폐 전문매체 크립토닷뉴스의 보도에 따르면, DidYouKnowGaming은 240만 명 이상의 구독자를 보유한 인기 유튜브 채널로, 지난 금요일 해커의 표적이 된 것으로 전해졌다.
해당 채널을 해킹한 후 해커는 암호화폐 프로젝트 채널로 가장하기 위해 XRP 로고와 표지 이미지는 물론 채널명도 DidYouKnowGaming 에서 Ripple 로 변경했다. 그리고 이를 통해 순진한 시청자를 유인한 후, XRP를 전송해 투자하면 상당한 수익이 보장된다고 속이는데 악용했다.
채널의 소유자는 해킹 사실을 유튜브 측에 알리기 위해 트위터를 통해 연락을 취했으며, 몇 시간 후 유튜브는 공식 확인 후 추가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신속 개입에 나서서 해커의 추가 액세스를 차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튜브는 해커가 채널을 해킹한 방법에 관한 별도의 언급은 하지 않았는데, 이와 관련해 커뮤니티의 많은 이들은 이 같은 해킹 방법으로 사용자를 속이려는 시도가 인기있는 암호화폐 사기 수법이며, 주로 크립토 뉴비(newbie)들을 끌어들이도록 설계됐다고 지적한다.
지금까지 해커들은 더 많은 IT분야 유명 인사와 인플루언서 등의 계정을 해킹해 왔으며, 사기 확산 가능성을 차단하기 위해서라도 유튜브 측에 더 많은 보안 제어가 요구되는 바이다.
특히 이러한 해킹은 인공 지능(AI) 도구에 의해 생성된 오늘날의 딥페이크 확산 실태를 고려할 때, 암호화폐 투자자에게 심각한 위험을 초래할 것이 자명하다. 해커들은 주로 암호화폐 투자자를 오도하기 위한 방법으로 일론 머스크와 같은 유명 사업가의 딥페이크를 자주 생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중국 기술 대기업인 텐센트(Tencent)가 최근 출시한 새로운 딥 페이크 생성 도구를 통해, 이용자는 약간의 비용만 지불하면 누구라도 손쉽게 사칭을 할 수 있게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