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메이드가 위믹스3.0 메인넷 기반 투명사회 플랫폼 ‘위퍼블릭(Wepublic)’ 2.0 업데이트를 예고했다.
위메이드는 18일 위퍼블릭 2.0 업데이트 실시하고 2024년 2월에 공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위퍼블릭은 탈중앙화자율조직(DAO)을 구성하고 투명하게 운영할 수 있는 블록체인 플랫폼으로, ‘투명사회 플랫폼’을 지향한다.
위메이드는 모든 정보가 투명하게 공개되는 위퍼블릭을 통해 모든 단체와 활동에 대한 정보의 비대칭성을 해소해 투명사회 구축에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앞서 ‘위퍼블릭 1.0’은 지난 7월 27일 서비스를 시작해 ▲DID(탈중앙화 신원증명) ▲SBT(소울바운드토큰)를 활용한 자격 증명 등 프로토콜을 구현해 공식 단체에 DAO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 위퍼블릭 2.0 업그레이드에서는 공식 단체뿐만 아니라 개인이나 모임도 DAO를 개설해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는 기능을 선보인다.
또 후원 기능인 위퍼블릭 포인트를 추가해 투명한 자금 운영을 돕는 미러 토큰 프로토콜 기능을 한층 강화하고, 소셜 기능도 업데이트할 계획이다.
업데이트와 관련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추후 공개한다.
이와 함께 위메이드는 위퍼블릭 서포터즈 1기도 모집한다. 서포터즈는 위퍼블릭 플랫폼에서 다양한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운영하는 활동을 한다. 1기 활동 기간은 1월 25일부터 약 12주간이다.
모집 대상은 국내에 거주하는 대학교, 대학원 재학생 및 졸업생으로, 개인 또는 팀 단위 지원이 가능하다. 1월 13일까지 위퍼블릭 공식 홈페이지에서 서류를 접수한다.
위메이드는 서포터즈에게 소정의 활동비와 프로젝트 지원금을 비롯해 굿즈 박스, 임직원 멘토링, 공식 수료증 등을 제공한다. 우수 활동자에게는 위메이드 인턴십 기회도 주어진다.
한편, 위퍼블릭에는 △신원증명(DID) △자격증명(SBT) △잔고증명(Mirror Token) 등 핵심 증명 프로토콜이 적용됐다.
누구나 DAO의 후원금, 기부금 등 자금 사용처를 투명하게 파악할 수 있다. 잔고증명 프로토콜로 DAO의 실제 은행 계좌와 1대1 연동된 ‘미러 토큰’이 발행되고, 블록체인 상에 토큰의 입출금 시간과 실행 내용, 수량 등이 실시간으로 기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