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메이드의 블록체인 기반 투명 사회 플랫폼 ‘위퍼블릭’에 ‘투명한 나눔 얼라이언스’가 출범했다.
위메이드는 위퍼블릭에서 아동, 노인, 장애인, 동물 보호 등 다양한 분야의 사회복지 기관이 참여하는 연합체인 ‘투명한 나눔 얼라이언스’가 출범했다고 밝혔다.
투명한 나눔 얼라이언스는 모금 활동을 비롯해 후원 프로젝트 발굴, 사회복지 현안 제기 등 다양한 활동을 추진한다.
후원자는 얼라이언스에 등록된 여러 프로젝트 중 원하는 대상을 직접 선택해 기부할 수 있다.
기부금은 중간 단계를 거치지 않고 현장에 바로 전달되며, 모든 사용 내역은 블록체인에 기록돼 누구나 열람할 수 있다.
또 민간 기업은 얼라이언스 참여 기관과 함께 후원 캠페인을 기획하고, 후원금의 집행 내역을 투명하게 관리할 수 있는 컨설팅 서비스도 제공된다.
이를 통해 후원금 내역에 대한 증빙 자료를 등록 및 조회할 수 있어, 후원이 실제로 어떻게 집행됐는지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이민진 위퍼블릭 센터장은 “이번 얼라이언스 출범으로 수혜 기관은 현장 수요에 맞는 지정 기부를 유치하고 후원자는 개인의 철학이나 가치에 부합하는 기부가 가능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위퍼블릭과 투명한 나눔 얼라이언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공식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위메이드는 위퍼블릭을 통해 투명한 기부 문화를 확산시키고 건강한 커뮤니티 생태계 조성에 힘쓰고 있다.
위퍼블릭은 공통의 목표와 가치를 가진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모여 후원 및 참여 프로젝트를 개설하고 투명하게 운영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후원금의 흐름이 위변조가 불가능한 블록체인 상에 실시간으로 기록되고 공개돼 기부자는 자신의 후원금이 어떻게 사용되는지 직접 확인할 수 있다.
위퍼블릭은 건강한 커뮤니티 운영 플랫폼으로도 활용되고 있다. 위메이드는 최근 대한골프주니어협회와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위퍼블릭에 협회의 공식 커뮤니티를 오픈했다.
위메이드는 앞으로도 위퍼블릭을 통해 신뢰 기반의 기부 생태계를 조성하고, 도움이 필요한 대상에게 실질적인 지원이 전달될 수 있도록 다양한 사회 구성원과의 협력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