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텔레그래프의 보도에서, 텔레그램 측 발표에 따르면, 플랫폼은 월간 활성 사용자가 9억 명이 넘으며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다운로드된 앱 상위 10위 안에 랭크됐다고 한다.
19일(현지시간) 텔레그램의 설립자 파벨 두로프(Pavel Durov)는 텔레그램이 7월 말까지 미니 앱 스토어와 웹3 지원 기능이 내장된 인앱 브라우저를 출시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또한 두로프는 공개 사용자 계정에 대한 등록 월과 국가를 표시하여, 플랫폼에서 사기를 완화하기 위한 조치에 대해서도 발표했다.
이날 발표에서 그는 Mini Apps가 채널에 레이블을 지정할 수 있어 분산형 제3자 인증의 추가 계층을 허용할 수 있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현재 텔레그램 플랫폼과 별도의 블록체인 네트워크인 오픈 네트워크(TON)는 햄스터 컴뱃(Hamster Kombat)과 낫코인(Notcoin) 등과 같은 게임의 바이럴 성공으로 인해 언론의 헤드라인을 장식하고 있다.
또 두로프 CEO에 따르면, 햄스터 컴뱃은 81일 만에 2억 3,900만 명의 사용자를 온보딩했는데, 이는 블록체인 게임이 플레이어의 수입을 보완할 수 있다는 잠재력을 강조하는 것이기도 하다.
햄스터 컴뱃의 네이티브 코인은 아직 거래소에서 거래되는 블록체인 토큰이 아니다. 그러나 게임 개발자들은 2024년 내에 거래 가능한 디지털 자산을 도입할 계획이다.
한편, 게임을 둘러싼 과대 광고는 가짜 Hamster 토큰의 무료 에어드랍을 약속하며 순진한 플레이어들을 먹잇감으로 삼기 위한 ‘피싱 공격’ 사기꾼들 까지 끌어들이고 있다.
또한 여러 텔레그램 미니 앱 게임의 엄청난 성공에 이어 낫코인과 헬리카 게이밍은 텔레그램 플랫폼에서 게임 개발을 촉진하기 위한 게임 액셀러레이터 프로그램을 발표하기도 했다.
특히 헬리카의 경우, 액셀러레이터 프로그램을 위해 5천만 달러의 시드머니를 약속한 상태이며, 이미 신청서 접수를 시작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