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현지시간) 美 프로농구(NBA) 전설 스카티 피펜이 NFT 스타트업 오렌지 코멧과 협력해 가상 스니커즈 NFT 컬렉션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해당 컬렉션은 오는 20일(현지시간) 글로벌 최대 NFT 플랫폼 오픈씨에 공식 출시된다. 이와 관련해 스카티 피펜은 “NFT 및 웹3에 대해 배우고 싶었다”면서, “해당 컬렉션은 타임캡슐과 같은 것으로, 나의 삶 전체를 담을 것”이라고 말했다.
오렌지 코멧의 데이브 브룸 CEO는 “스카티 피펜이 선수 시절 신었던 신발에서 영감을 받았다”고 전했다.
또한 이날 글로벌 음반사로 통하는 美 워너뮤직 그룹이 폴리곤(MATIC), NFT 음악 플랫폼 개발사 LGND.io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밝표했다.
이들 3사는 음악을 토큰화 해 사용자가 소유권을 갖도록 하는 플랫폼 ‘LGND 뮤직’을 오는 2023년 1월까지 출시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같은 날 데스크톱 MP3플레이어 소프트웨어 윈앰프 역시 공식 트위터를 통해 v5.9.1 업데이트를 통한 ‘음악 NFT’ 지원 소식을 전했다. 사용자들은 크롬과 브레이브 그리고 파이어폭스 등의 브라우저를 통해 메타마스크 지갑을 윈앰프에 연결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해 윈앰프 측은 “ERC-721, ERC-1155 오디오 및 비디오 파일을 지원하며, 이더리움(ETH), 폴리곤(MATIC)과 호환된다”고 밝혔다.
한편, 6일(현지시간) 나이키의 NFT/웹3 부서 RTFKT가 전날 출시를 발표한 첫 네이티브 웹3 스니커즈 ‘크립토킥스 iRL(Cryptokicks iRL)’를 미국에서만 판매한다는 소식을 전했다.
RTFKT는 “첨단 기술 및 제품에 대한 규제 문제로 인해 미국에서만 판매가 가능하다”고 설명했지만, 이로 인해 다른 국가 사용자들은 SNS 등을 통해 불만을 표출하고 있는 상황이다.
앞서 5일(현지시간) RTFKT는 첫 네이티브 웹3 스니커즈 Cryptokicks iRL의 출시를 발표했다.
퍼블릭 드로우 등록은 12월 7~9일, 프라이빗 민팅은 12월 12일, 퍼블릭 민팅은 12월 14일로 예정돼 있다. Cryptokicks iRL의 특징으로는 오토 레이싱, 라이트닝 강화, 햅틱 피드백, 제스처 제어, 보행 감지, 앱 연결성, AI/ML 알고리즘, RTFKT 파워덱을 통한 무선 충전 등이 꼽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