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즈넥스(UZNEX) 거래소가 오는 12월 그랜드 오픈한다. 지난 11월 초 ㈜코베아그룹이 암호화폐 거래소 우즈넥스(UZNEX)를 소프트 오픈한 것에 이어, 오는 12월 그랜드 오픈 예정이라고 전했다.
우즈넥스(UZNEX)측은 먼저 3천5백만 명 가량의 우즈베키스탄 국민들과 중앙아시아 이용자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함과 동시에 한국 등을 포함한 몇몇 국가에 글로벌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한편 우즈넥스(UZNEX)는 우즈베키스탄의 법정화폐를 활용해 거래를 진행할 수 있는 유일무이한 거래소로 알려져 있다.
우즈넥스(UZNEX)는 현재 우즈베키스탄에 있는 국민들 대다수가 이용하고 있는 ‘UzCard’ 및 ‘HumoCard’와 연동돼있으며, 우즈벡 내 최대 규모의 상업은행 ‘캐피탈뱅크’와도 연동돼있다.
우즈넥스는 신용카드 결제 시스템을 비롯한 다양한 결제 서비스를 지원함과 동시에 이용자들에게 편리한 거래환경을 제공하고자 한다.
우즈넥스는 또한 비자, 마스터 카드사 등과 우즈넥스 암호화폐 카드 출시를 준비하고 있으며, 우즈벡 소재의 다양한 기업들과도 IEO를 추진중이다.
한편 우즈베키스탄은 지난 2017년부터 본격적으로 인권 개개혁, 경제 개방 정책 등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결제 시스템 발전 정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블록체인 및 암호화폐를 공식적으로 인정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코베아그룹의 한 관계자는 “우즈넥스(UZNEX)를 통해서 중앙아시아에서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우즈베키스탄을 기반으로, 국내외 다양한 글로벌 기업들과 함께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각종 사업 및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한편 우즈넥스(UZNEX)는 해마다 ‘아시아모델 페스티벌’을 후원중이며, 지난 17년 간 아시아 27개국에서 개최한 아시아모델 페스티벌의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다양한 국가 및 비즈니스 영역을 확장해나가겠다는 뜻을 전했다.
코베아그룹은 지난 2021년에 사단법인 아시아모델페스티벌조직위원회(회장 양의식)와 기술협약을 체결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