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일, 11월 18, 2024
HomeToday에어드랍 위한 투기성 포인트 파밍, 비트코인 생태계로 까지 전파!

에어드랍 위한 투기성 포인트 파밍, 비트코인 생태계로 까지 전파!

블록웍스에 따르면, 투기성 포인트 파밍 현상이 블록체인 생태계에 들끓고 있는 가운데, 이러한 추세는 이제 비트코인에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

불과 한 달 전만 해도 멀린은 비트코인 사이드체인과 레이어 2 섹터 내 자산 보유량 면에서 하위권에 머물렀다. 그러나 지난 30일 동안 약 2,000%의 성장을 보인 멀린의 총 고정가치(TVL)은 10억 달러를 넘어서며 디플라마 기준으로 가장 큰 비트코인 사이드체인이 된 동시에 결제 중심의 라이트닝 네트워크보다 3배 이상 큰 규모를 자랑하게 됐다.

디플라마 데이터에 따르면, 멀린은 현재 아발란체나 폴리곤과 같은 기존 레이어 1보다 더 많은 TVL을 보유하게 됐다.

또한 멀린의 10억 달러 TVL 중 절반 이상은 사용자가 래핑 비트코인을 예치하고 그 대가로 ‘솔브 포인트’를 지급 받을 수 있는 솔브 파이낸스(Solv Finance) 프로토콜에 보관되어 있는 상태다. 솔브와 멀린은 사용자가 포인트와 토큰을 위해 파밍을 하도록 장려하는 프로모션을 진행 중이다.

암호화폐에서 포인트는 향후 토큰 에어드랍에서 할당량을 결정하는 참여 점수에 해당한다. 최근 솔라나 및 아이겐레이어와 관련된 토큰 전환 용 포인트 지급 에어드랍이 연이어 진행되면서, 이른바 ‘포인트 파밍’이 비트코인 생태계에 까지 스며든 모습이다.

현재 멀린은 영지식 증명을 탭루트를 통해 비트코인 블록체인과 통합하는 비트코인 레이어 2 솔루션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러한 통합을 통해 시스템은 거래 프라이버시와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

라이트닝 네트워크와 다양한 사이드체인 등 비트코인 레이어 2라고 불리는 많은 솔루션들은 종종 비트코인과 독립적이면서도 상호 연결된 블록체인 간에 자산을 전송하는 방식으로 트랜잭션을 관리한다는 점에서 차별화되는 부분이다.

즉 온체인에서 증명을 검증하는 이더리움 zk 롤업과 달리, 멀린의 증명은 탈중앙화된 오라클 노드 네트워크에서 오프체인으로 검증한 후 탭루트를 통해 비트코인 블록체인에 일괄적으로 제출되는 방식인데, 이렇게 오프체인에서 데이터와 증명을 처리하면 비트코인 메인넷에 과도한 데이터를 로드하지 않고 확장성과 보안을 보장할 수 있게된다.

한편, 멀린의 성장은 단순히 자산의 가격을 넘어 비트코인의 투기적 용도에 대한 관심이 다시 높아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오디널스 인스크립션 개념을 발전시킨 룬이 반감기에 출시되면서 네트워크의 거래 수수료가 급등한 바 있다. 또한 오랫동안 비트코인을 외면했던 VC들도 BTC L2의 성장과 NFT의 인기에, 다시 비트코인 생태계로 유입되기 시작한 것으로 외신의 보도에서 전해진 바 있다.

멀린과 함께 비트코인 레이어 2 솔루션에 유동성을 끌어들이기 위한 경쟁도 점점 치열해지고 있다. 또 다른 비트코인 레이어-2 솔루션인 스택스는 제품을 더 빠르고 안정적으로 만들기 위해 ‘나카모토’ 업그레이드를 시작한 상태다.

RELATED ARTICLES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