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상반기 국내 주요 가상자산거래소 가운데 고객만족도가 가장 높은 곳은 ‘업비트’로 나타났다.
18일 데이터앤리서치는 지난 1~6월 가상자산거래소 고객 관련 포스팅 수를 분석했다고 밝혔다.
이번 분석은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단체·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4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이뤄졌다.
조사 대상은 임의 선정했으며, 정보량 순으로 △업비트 △빗썸 △코인원 △코빗 △고팍스 등 5곳의 거래소이다.
조사 키워드는 ‘거래소 이름’ + ‘고객’ OR ‘거래소 이름 + 만족’ 등이다. 다만키워드간 한글 기준 15자 이내인 경우만 결과값으로 도출하도록 했기 때문에 실제 정보량은 달라질 수 있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업비트가 총 2만9241건의 관련 정보량을 보이며 상반기 고객만족도 1위를 차지했다.
한 블로거는 “국내 거래소 중 업비트가 70%가 넘는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며 “업비트는 압도적인 유동성으로 투자자들은 원하는 시점에 거래할 수 있고, 다양한 코인이 상장된 점과 대응이 신속해 투자 편의성이 좋다”고 전했다.
고객 만족도 2위는 빗썸이 1만6352건의 포스팅 수를 기록하며 차지했다.
티스토리의 한 유저는 “빗썸이 오는 8월15일 인적분할을 단행한다”면서 “빗썸의 이번 인적분할은 규제 대응, 사업 전략 이원화, IPO(기업공개) 최적화라는 큰 그림으로, 투자자 입장에서도 주주 보호 장치가 마련돼 긍정적 기대감이 우세하다”고 평가했다.
코인원이 관련 포스팅 수 2671건으로 고객 만족도 3위에 자리했다.
코인원은 가상자산 시세조회 서비스의 연동 범위를 확장한 점이 높게 평가됐다. ‘가상자산 조회’ 서비스는 기존 가상자산 시세정보에 연동범위를 고객의 코인원 보유 자산 정보까지 확장했다.
그 뒤로 4위 코빗 1251건, 5위 고팍스 417건이 각각 올랐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올 상반기 5개 가상자산거래소의 고객 만족 포스팅 수는 전년동기대비 50%이상 급증했다”면서 “이는 비트코인 상승으로 투자 만족도가 높아지면서 고객 만족도도 상승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