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의 저명한 암호화폐 애널리스트가 최근 “알트코인 강세장”이 임박했다는 예측을 내놓으며, 알트코인 커뮤니티 내에서 논의를 촉발시켰다. 이러한 그의 예상은 알트코인 시가총액 차트에서 주목할 만한 패턴을 관찰한 것에 근거하고 있다.
상승장이 다가오고 있음을 시사하는 누적 패턴
암호화폐 분석가 Mags의 X계정에 따르면, 비트코인을 제외한 암호화폐의(알트코인) 시가총액이 와이코프 축적 패턴의 중요한 단계에 도달했으며 이는 곧 나타날 상승 모멘텀을 암시하고 있다.
참고로 와이코프 누적 패턴은 20세기 초 선구적인 트레이더 리처드 와이코프(Richard D. Wyckoff)의 이름을 딴 것으로, 기관 투자자가 새로운 상승 추세가 시작되기 전 자산을 축적하는 시장 바닥 단계를 식별하는 데 사용된다.
와이코프 축적 패턴은 일반적으로 5단계(A~E)로 전개되며, 스마트 머니로 불리는 집단이 자산이 상당한 상승 단계로 진입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과정을 강조하기 위해 고안됐다.
A 단계는 이전 하락 추세의 중단을 알리는 신호로, 시장이 저점을 낮추지 않고 있음을 나타내는 초기 수요로 표시된다. B 단계는 기관이 잠재적 허위 돌파를 포함한 변동성 있는 가격 움직임 속에서 공급을 흡수하는 테스트가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C 단계는 일명 ‘스프링’ 또는 ‘셰이크아웃’을 통해 저점을 테스트하는 단계로, 스마트 머니가 소매 보유자로 부터 낮은 가격에 자산을 인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 단계에서는 시장이 상승할 준비가 되었는 지에 대한 확인이 이뤄지기도 한다.
또 D 단계에서는 고점과 저점이 높아지는 패턴이 나타나면서 수요가 주도권을 잡고 본격적인 상승 추세가 시작되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E 단계는 시장이 새로운 상승 추세에 진입하는 돌파 단계로, 가격이 크게 상승하면서 대규모 이익의 축적 노력에 대한 보상이 이뤄진다.
한편, 이와 관련해 Mags에 따르면, 알트코인 시가총액은 현재 이 같은 패턴의 ‘E’ 단계에 진입했으며, 이는 축적 단계에서 잠재적 가격 급등으로 전환되는 추세전환이 발현될 것임을 암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