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닐리온(Nillion)’의 최고경영자 ‘알렉스 페이지(Alex Page)’가 블록체인 기술이 없이도 성공적인 탈중앙화를 실현할 수 있다는 견해를 밝혔다.
지난 12월 19일(현지 시각) 암호화폐 전문매체 코인텔레그래프가 전한 소식에 따르면 암호학(cryptography)을 바탕으로 하는 인터넷 인프라 플랫폼 ‘닐리온’은 데이터 저장, 처리, 탈중앙화 방식을 변경하는 ‘NMC(Nil Message Compute)’ 기술 구축에 성공했다.
해당 기술은 기업 및 고객들이 탈중앙화를 추구하는 방향에 중대한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하지 않고 탈중앙화가 어떻게 실현될 수 있느냐는 질문에, 알렉스 페이지 최고경영자는 NMC 기반 기술이 임의의 데이터를 가져온 후 변환, 조각화를 거친 다음 결과 입자를 노드 네트워크 전체에 배포하는 구체적인 과정을 설명했다.
알렉스 페이지 CEO는 코인텔레그래프와의 인터뷰를 통해 “노드 사이에서 각각 메시지를 전송하는 것이 아닌, 입자를 저장하거나 데이터 조각으로 계산을 실행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전체 프로세스에서 노드는 처리하고 있는 내용을 감지하지 못하지만 많은 경우에 이전 기술인 ‘다자간 계산 또는 MPC’보다 더 빠른 속도로 계산을 실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그는 또한 그가 구축한 플랫폼의 NPC 기술 및 구버전인 MPC에 대해 “기존의 MPC 시스템은 일반적으로 노드 간의 메시징을 요구하므로 계산 속도가 느렸다”며 두 방식간의 차이를 설명했다.
그에 따르면 ‘NMC(Nil Message Compute)’는 해당 과정을 축소하여 확장 가능한 신속한 계산을 허용한다.
그 결과 안전성 높고 개별 계산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탈중앙화 비블록체인 노드 네트워크가 생성돼 블록체인을 요하지 않은 상태에서 새로운 활용 사례를 만들 수 있다.
알렉스 페이지 CEO는 “탈중앙화의 미래는 블록체인 영역에 새로운 유틸리티와 기능을 제공하는 기술의 채택을 통해 지속적으로 확장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