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미국 연방거래위원회(FTC)는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사랑으로 위장된 사기를 의심하거나 눈치채지 못하지만, 로맨스 사기꾼의 경우 피해자와 감정적 관계를 형성하여 피해자가 ‘암호화폐 전문가’라는 사기꾼의 주장을 더 쉽게 믿게 끔 만든다고 밝혔다.
FTC에 따르면 이러한 사기꾼들은 특히 “자신들이 하는 일에 능숙하다”고 한다.
그러면서 위원회는 이러한 사기꾼들이 이미 의심하지 않는 피해자들로부터 수백만 달러를 빼앗은 상태라고 투자자들에게 경고했다.
“그들은 ‘암호화폐 시장에 돈을 투자하는 데 도움을 주고 싶다’거나, ‘투자 방법을 가르쳐 줄 수 있다’고 말한다. 당신은 그들이 ‘당신의 재정적 안녕을 염두에 두고 있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다. 그들은 자신의 재정적 안녕에만 관심이 있다.”
또한 FTC는 새로운 ‘사랑에 대한 관심’에서 ‘그가 사기꾼일 수 있다’는 몇 가지 경고 신호가 포착될 수 있다고 언급하며, 이러한 징후들 중에는 “큰 이익을 약속하고 위험을 보장하지 않거나, 투자 비밀을 가르쳐 주겠다고 주장하며 피해자에게 돈을 보내도록 설득하는 것” 등이 포함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FTC는 “어느 누구도 어떤 투자에서든 ‘이익을 100% 보장할 수는 없다’는 점”을 소비자에게 상기시켰다.
그러면서 “암호화폐 시장을 포함한 모든 투자에는 위험이 있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FTC는 소비자에게 잠재적인 암호화폐 로맨스 사기꾼에 대해 FTC와 사기꾼이 사용한 소셜 플랫폼 측에 신고하도록 당부했다. 또 사기꾼을 만난 사람들에게 “친구와 가족에게 사기에 대해 경고할 것”을 촉구하기도 했다.
한편, 최근 특히 캐나다에서 수 많은 암호화폐 사기꾼들이 로맨스 스캠을 노리며 데이트 앱에 숨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 5월 29일, 캐나다 사기방지센터(CAFC)는 소셜 미디어, 데이트 앱, 문자 메시지 등에서 연애 및 투자 사기가 급증하고 있는 사태를 포착했다.
이에 캐나다 투자 규제 기관(CIRO)과 CAFC는 확장된 온라인 통신과 관련된 사기에 대해 공동 경고를 발표했다.
당국은 캐나다인들에게 “암호화폐 거래와 투자에 대해 논의하는 사람들을 조심하라”고 경고하면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사기꾼은 암호화폐 자산과 관련된 기회에 투자할 것을 제안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