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6월 암호화폐 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하락세 중 하나는 오랫동안 기다려온 Mt. Gox 상환과 관련이 있었다.
■Mt. Gox, 비트코인 90억 달러 잠금 해제
한 때 가장 큰 비트코인 거래소였던 Mt. Gox는 2024년 7월 초부터 채권자들에게 약 90억 달러 상당의 14만 BTC를 상환할 예정이다. 이 상환은 2014년 거래소가 붕괴되어 85만 BTC 이상이 손실된 후 10년여 간의 긴 기다림 끝에 이루어지게 됐다.
임박한 분배로 인해 시장에서 매도 압력이 커질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되었으며, 일부 분석가들은 채권자들이 해킹사건 발생 이후 비트코인 가격이 16,000% 상승한 것을 감안할 때 수익을 실현하기 위해 받은 자산을 매각할 가능성이 높게 점쳐짐에 따라 비트코인 가격이 크게 하락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예를 들어, 유명 암호화폐 분석가 디젠 키드는 7월 Mt. Gox 상환으로 인해 비트코인 가격이 55,000달러까지 떨어질 수도 있을 것으로 예상을 했지만, 그럼에도 전반적인 시장 전망에 대해서는 낙관성을 유지했다.
■온체인 지표, 이익 실현 증가를 감지
또한 현 시점에서 상당수의 비트코인 투자자는 시장이 정점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하고 현재 가격 수준에서 수익확보에 나설 가능성이 있다.
최근 비트코인 거래의 전반적인 손익을 평가하는 비트코인의 조정된 지출 출력 이익 비율(aSOPR)의 30일 평균은 5월 이후 1에서 1.03으로 증가한 상태다.
1보다 큰 수치는 더 많은 투자자가 이익을 내어 매도하고 있음을 나타내며, 관련 데이터를 확인해 보면 이는 역사적으로 시장 최고 형성 타이밍과도 일치해왔다.
또 다른 온체인 지표인 순 미실현 손익(NUPL)은 비트코인 구매자들 사이에서 잠재적인 상승 소진을 나타내고 있는 모습이다. NUPL은 시가총액과 실현된 자본의 차이를 시가총액으로 나누어 계산하며, 모든 코인의 총 손익을 비율로 나타낸다.
즉, 비트코인 NUPL 수치가 0을 넘으면 투자자들이 수익을 올리고 있으며, 가치의 증가 추세는 더 많은 투자자들이 수익을 내기 시작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이 수치는 일반적으로 시장 조정에 앞서 나타나기 시작하는데, 비트코인의 30일 평균 NUPL이 지난 6월 30일에 0.54에 가까워짐에 따라 이번에도 같은 상황을 암시하고 있다.
한편, 비트코인 4시간 차트에서는 가격이 급락한 후 삼각형 모양 패턴 내부에서 가격이 통합될 때 나타나는 ‘강세 페넌트(깃발) 붕괴’ 패턴이 그려지며 하락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
이 경우 가격이 하단 추세선을 확실하게 밑돌고 이전 상승 추세의 높이와 같은 수준까지 떨어지게 되면 마무리 되는데, 이에 따르면 7월 암호화폐의 가장 낮은 가격 목표는 약 56,000달러 수준으로 여서 최대의 고통 시나리오가 예상된다.
반대로, 가격이 50-4H 지수 이동 평균(50-4H EMA; 빨간색 파동)인 약 61,925달러를 돌파하면 이러한 약세 전망은 무효화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강세 반전 시나리오는 BTC의 7월 상승 목표를 약 200-4H EMA(파란색 파동) 또는 64,770달러로 설정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