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요일, 9월 24, 2024
HomeToday비트코인을 디파이에?! eBTC 프로토콜 퍼플 페이퍼 공개…수수료・이자없이 BTC 대출

비트코인을 디파이에?! eBTC 프로토콜 퍼플 페이퍼 공개…수수료・이자없이 BTC 대출

26일(현지시간) 더블록에 따르면, 비트코인을 디파이(DeFi, 분산형 금융)로 가져오는 데 중점을 둔 탈중앙화 자율 조직 뱃저(Badger)DAO가 eBTC 프로토콜에 대한 “퍼플 페이퍼”를 공개하여 사용자가 선불 수수료나 이자 없이 대용 비트코인을 빌릴 수 있게 만들었다.

발표에 따르면, 이 같은 수수료 프리(Free) 차용 메커니즘은 리도(Lido)의 리퀴드 스테이킹 이더리움 파생 토큰인 stETH를 담보로 사용하여, 사용자가 비트코인을 접근 가능하고 저렴하게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한다.

◼eBTC 작동 방식

사용자는 개시 수수료나 이자 비용 없이 초과 담보된 eBTC를 빌리기 위해 stETH를 예치한다. 

그렇게 되면 프로토콜은 “프로토콜 수익률 공유”로 알려진 전체 시스템 담보에서 발생한 스테이킹 수익률의 일정 비율을 취하여 수익을 창출한다.

또한 시스템의 지급 능력을 보장하기 위해 eBTC는 청산 메커니즘을 사용하는데, 담보 부채 포지션의 담보 비율이 최소 110% 미만으로 떨어지면 부채 포지션이 청산 대상이 되는 방식이다. 

이와 관련해 뱃저DAO 측은 “미결제 부채는 일부 잉여 담보 및 인센티브로써 가스 지원금과 교환하여 모든 시장 참여자가 상환을 진행 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한편, 담보 비율이 103% 미만으로 떨어졌음에도 불구하고 부채 포지션이 청산되지 않는 경우 프로토콜은 이를 ‘담보 부족’으로 간주하고 부채 재분배를 구현하게 된다. 

청산인은 미결제 담보를 3%의 고정 할인으로 받을 수 있으며 미결제 부채는 활성 담보 부채 포지션에 재분배가 된다.

RELATED ARTICLES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