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카타르 월드컵’을 기념하기 의해 발매된 대체불가토큰(NFT)의 경매가 시작됐다.
피파 공식 후원사인 가상화폐 거래 플랫폼 ‘크립토닷컴’은 1일(현지시간) 피파 공식 결제업체인 다국적 결제 기업인 비자(Visa)와 월드컵 기념 NFT를 판매한다고 밝혔다.
비자가 실시하는 NFT 경매의 이름은 ‘비자 마스터스 오브 무브먼트(Visa Masters of Movement)’로, 가상화폐 거래 플랫폼인 크립토닷컴을 통해 오는 8일 경매가 진행된다.
경매에서는 축구 역사의 전설적인 선수 다섯 명의 활약을 주제로 한 NFT가 판매된다.
다섯 명의 축구선수는 멕시코의 하레드 보르헤티, 호주의 팀 케이힐, 미국의 칼리 로이드, 영국의 마이클 오언, 아르헨티나의 막시 로드리게스 등이다.
경매의 수익금은 전부 영국의 아동 보호 관련 자선단체 ‘스트리트차일드유나이티드(Street Child United)’에 기부될 예정이다.
낙찰자는 크립토닷컴 월렛을 통해 NFT를 수령하게 되고, 인쇄 가능한 이미지 파일과 선수 싸인 기념품도 받게 된다.
이어 비자는 이달 말 카타르 도하에서 ‘피파 팬 페스티벌’을 개최한다.
행사에서는 축구 팬들을 초대해 자신의 축구 동작을 NFT로 발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참가자가 디지털 LED 경기장 안에서 추적 장치를 달고 플레이 하면 움직임을 디지털아트로 변환해 NFT로 발행하는 방식이다.
안드레아 페어차일드 비자 스폰서십 총괄은 “NFT 발행을 통해 열성적인 팬들, 전설적인 선수들, 짧은 몇 주 동안 전 세계를 연결하는 효과 등 월드컵을 특별하게 하는 독특한 방식으로 축구, 예술, 기술을 기념하고자 했다”고 전했다.
스티븐 칼리포위츠 크립토닷컴 최고마케팅책임자(CMO)는 “피파 월드컵은 세계에서 가장 기대를 모으는 스포츠 행사”라면서 “팬들에게 월드컵에 참여할 새로운 방법을 제공하게 되어 기쁘다”고 말했다.
한편, 비자의 NFT 경매 플랫폼으로 선정된 크립토닷컴은 지난 3월 국제축구연맹과 협력 관계를 맺었다.
당시 국제축구연맹은 크립토닷컴을 ‘2022년 카타르 월드컵’의 공식 후원사로 선정했다.
양측은 ‘2022 카타르 월드컵’ 기간 동안 크립토닷컴의 신규 및 기존 이용자에게 경기에 참석하거나 독점 상품을 획득할 수 있는 기회 등을 함께 제공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