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블록에 따르면, 낫코인(NOT)은 금요일 15% 이상 상승하여 $0.20를 돌파했으며, 6월 2일 사상 최고치인 $0.028에 도달하면서 상승 반전에 성공한 모습이다.
NOT 은 텔레그램 기반의 인기 ‘탭하여 적립’ 게임 사용자들에게 에어드롭된 ‘TON 블록체인’의 토큰이다. 이 게임은 텔레그램의 파벨 듀로프 CEO가 직접 언급해 ‘참여 수준을 칭찬할 정도로’ 엄청난 인기를 얻었다.
또 이번 NOT 가격상승은 햄스터 컴뱃(Hamster Kombat) 및 예스코인(Yescoin)과 같은 다양한 텔레그램 기반 ‘언‘ 게임의 인기가 높아지는 가운데 발생했다.
해당 게임들 중 상당수는 전 세계적으로 수천만 명의 참가자가 있다고 주장하는데, 이 중 봇이 어느 정도 수준을 차지하는 지는 확실하지 않다.
또한 이러한 텔레그램 기반 게임의 인기와, 지갑 생성 또 참여의 용이성 등은 의심할 여지없이 TON 블록체인 활동과 통계를 꾸준히 강화하고 있다.
특히 일부에서는 TON 블록체인의 일일 활성 지갑 수가 이더리움을 능가했다는 주장도 나온다.
그러나 이러한 통계에는 레이어 2가 포함되지 않았으며, 지갑 번호가 반드시 고유 사용자 수를 나타내는 것은 아니다.
한편, 그럼에도 불구하고 Tonstat 에 따르면, 톤 블록체인의 일일 활성 지갑 수는 현재 54만7,000개가 넘는 것으로 나타나며, 뚜렷한 상승 추세에 있는 것 만은 분명한 사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