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일, 11월 18, 2024
HomeToday반에크, 비트코인 선물 ETF 청산…"현물에 집중"

반에크, 비트코인 선물 ETF 청산…”현물에 집중”


반에크가 자사의 비트코인 선물 상장지수펀드(ETF)를 이달 말에 청산한다.

17일(현지시간) 반에크는 현재 시카고옵션거래소(Cboe) 산하 BZX 거래소에서 거래되는 비트코인 선물 ETF ‘비트코인 전략 ETFF(AMS:XBTF)’를 청산 및 폐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자사의 반에크 비트코인 현물 ETF를 승인하면서 투자자들의 관심이 비트코인 현물 ETF로 돌아설 것으로 예상된 데 따른 조치이다.

반에크는 유동성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해온 결과 이 같은 결정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최근 현물 ETF를 출시한 만큼, 현물 ETF에 집중하기 위한 전략으로도 풀이된다.

반에크 비트코인 전략 ET를 보유한 주주들은 오는 30일 장 마감까지 매각할 수 있다. 장 마감 후에 해당 ETF는 상장 폐지될 예정이다. 상장 폐지일은 오는 2월 6일이다.

만약 해당 ETF를 청산일 전까지 매각하지 않는 주주들은 청산일에 현금을 배분받게 된다.

카일 다크루즈 반에크 디지털 자산 상품 담당 디렉터는 “우리는 투자자들의 관심이 비트코인 선물 ETF 보다 직접 비트코인에 대한 익스포저를 제공하는 상품으로 이동할 것이라고 믿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현물 ETF 제품은 선물 계약의 롤오버와 관련한 비용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비트코인 가격을 더 면밀하게 추적할 것”이라고 소개했다.

반에크 비트코인 전략 ETF는 비트코인 선물에 투자하는 상품으로, 지난 2021년 11월 16일에 거래를 시작했다.

펀드의 순자산은 12월 말 기준 5440만달러, 일평균 거래량은 지난 30일 기준 3만7000주가량으로 추산됐다.

앞서 SEC는 지난 10일(현지시간) 상장을 신청한 11개 비트코인 현물 ETF의 거래소 상장을 승인했다.

비트코인 현물 ETF는 펀드가 기초자산인 비트코인을 실제로 구입해 보유해야 한다는 점에서 선물 ETF와는 다르다.

비트코인은 기존에는 회계규정이나 규제 등의 이유로 기관에서 쉽게 매입할 수 없었지만, 현물 ETF 출시로 기관 투자자 자산 포트폴리오에 간편하게 편입될 수 있다.

RELATED ARTICLES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