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바이낸스가 공식 사이트를 통해 러시아 사업 철수로 한국시간 기준 11월 15일 9시부터 러시아 루블화 입금을 중단할 예정이라고 공지했다. 플랫폼 내 러시아 루블화 출금은 내년 1월 31일 9시까지 가능하다.
이와 관련해 바이낸스 측은 “러시아 현지 기업 코멕스(CommEX)에 바이낸스 러시아 사업부를 매각하고, 바이낸스는 러시아 사업 철수를 결정했다”면서, “바이낸스 내 러시아 루블화 잔액을 보유한 사용자는 수수료 없이 자금을 코멕스 플랫폼으로 이전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이날 바이낸스 자오창펑 CEO가 터키 바이낸스 블록체인 주간에서 “디파이(DeFi) 지갑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현재 지갑은 안전하지 않고 사용하기도 쉽지 않다. 바이낸스 웹3 지갑은 시작일 뿐, 앞으로 더 많은 작업이 남아있다”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들이 사용할 만한 제품을 만드는 것이다. 비트코인 반감기로부터 1년 안에 많은 일들이 일어날 것”이라고 강조했다.
같은 날 코인베이스 산하 블록체인 인프라 제공 업체 코인베이스 클라우드는 ‘코인베이스 인증’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발표했다.
해당 서비스는 온체인을 통해 계정 및 국가 인증이 가능한 것이 특징으로, 이날 코인베이스는 개발자들을 위해 깃허브에 ‘코인베이스 인증 코드’를 오픈소스로 공개하기도 했다.
한편, 이날 세계2위 스테이블코인 USDC 발행사 서클이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USDC 및 EURC v2.2 업그레이드 내용을 발표했다.
업그레이드에는 1)스마트 컨트랙트 월렛에서 서명 검증 활성화 2)차단 주소 설정 3)타임스탬프 체크 스킵 등의 기능이 포함됐다.
다만, 오늘부터 각 블록체인 별 테스트넷 메인넷에서 업그레이드를 진행되는데, 완료까지 수개월이 소요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