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정보보호 업체 ‘마크애니’가 최근 ‘애니블록 DID’ GS인증 1등급을 획득했다는 소식을 전했다.
마크애니는 지난 18일 자사의 블록체인 기반 분산신원증명(DID) 시스템 ‘애니블록 DID’가 굿소프트웨어(GS)인증 1등급을 최종 획득했다는 사실을 밝혔다.
굿소프트웨어(GS)인증은 국제표준화기구(ISO) 국제 표준을 바탕으로 기능성, 사용성, 보안성 등이 뛰어난 소프트웨어에 부여하는 품질인증이다.
해당 인증을 최종 획득한 소프트웨어는 공공기관 사업에서 우선 구매 대상으로 선택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마크애니 애니블록 DID는 기존에 존재했던 중앙집중 방식의 신원확인 시스템이 아닌, 데이터 주권을 강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마련된 차세대 시스템으로 분류된다.
마크애니 애니블록 DID는 분산신원증명 기술을 기반으로 데이터 관리 권한을 개인에게 적용함으로써 정보 유출 위험성을 대폭 낮추고 편의성을 높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해당 플랫폼을 증명기관에서 활용하게 되면 정보 주체인 이용자가 직접 본인 단말기 전자지갑을 통해 각종 증명서를 관리할 수 있다는 이점이 생긴다.
또한 진위 여부 확인이 필요할 시에 모바일 환경에서 QR코드 또는 바코드 형태로 간편하게 검증을 진행할 수 있도록 설계함으로써, 시간과 공간에 구애받지 않고 빠르게 신원증명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본인 인증 방식을 위변조가 차단된 공개키 기반 시스템(PKI)으로 설계함으로써 보안성을 극대화했다.
마크애니측은 “현재 일부 지자체에서 ‘AnyBlock DID’를 기반으로 모바일 시민증을 구축하고 있고 있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또한 “GS인증 획득을 통해 사용자들이 더욱 안전한 환경에서 간편하게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도록 기술 고도화에 집중해나갈 예정”이라고 전했다.
한편 마크애니는 지난 21일 국내 최초 방범용 CCTV 관제화면 기반 지능형 차량번호인식 솔루션 구축을 마쳤다고 발표한 바 있다. 마크애니는 이번 2022년 안으로 제주도에서 해당 솔루션을 시범 운영할 방침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