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마운트곡스(Mt. Gox)의 채권자 모임인 서브레딧에는 지난 24시간 동안 ‘자신의 계정에 여러 번의 무단 로그인 시도가 나타났다’는 사용자들의 신고가 쇄도하면서, 잠재적인 사이버 공격에 대한 두려움을 불러일으켰다.
‘r/mtgoxinsolvency’로 알려진 마운트곡스 채권자를 위한 서브레딧에서 몇몇 사용자는 마운트곡스 웹사이트에서 자신의 계정에 로그인하는 데 문제가 있다는 보고를 했고, 특히 한 사용자는 자신의 계정에 나타난 여러 번의 무단 로그인 시도 알림을 보여주는 스크린샷을 직접 공유하기도 했다.
일부에서는 이것이 마운트곡스 채권자에 대한 “‘무차별 (비밀번호)대입’ 공격의 일부일 수 있다”는 우려를 표명하기도 했지만, 일부에서는 “단순한 웹사이트 결함일 수 있다”고 제안했다.
“방금 내 계정 로그인에 대한 15개의 알림을 받았다. 이제 내 계정에 들어갈 수 없는 상태가 됐다. mtgox가 공격을 받고 있나요???”
이에 수십 명의 다른 레디터들도 비슷한 이야기를 공유했으며, 여러 번 시도 끝에 로그인에 성공한 일부 사용자들은 자신의 비밀번호를 재설정해야 할지 여부를 고민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가 다시 해킹 된 것 같다.”
특히 다른 사람들은 해커들이 왜 지금 마운트곡스의 시스템을 손상시키려고 시도하는 지에 의문을 제기하기도 했는데 “그들이 왜 지금 시스템을 습격하려고 하는 걸까요? 자금은 이미 크라켄에 전송이 완료된 시점에”라고 지적했다.
이후 서브레딧 게시글에 따르면, Mt. Gox 웹사이트는 현재 ‘유지 관리’ 모드로 전환된 상태다.
“기다려 주셔서 감사합니다. 조만간 다시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한편, 현재는 붕괴된 암호화폐 거래소 마운트 곡스는 최근 약 90억 달러 상당에 달하는 140,000개 이상의 비트코인을 콜드 월렛과 두 개의 알 수 없는 주소로 옮긴 후, 상환 예정 비트코인의 36%를 채권자들에게 배포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마운트곡스가 상환을 앞두고 있다는 소식은 12만7,000명의 채권자들이 지난 한 달 동안 수십억 달러의 비트코인을 시장에 쏟아부을 수 있다는 광범위한 두려움을 불러일으켰다.
이로 인해 비트코인은 7월 5일 거의 5개월 만에 최저치인 5만3600달러까지 떨어지기도 했지만, 그 이후로 20% 반등하여 현재 6만4,500달러 이상에서 거래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