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일, 7월 27, 2024
HomeToday위험한 베팅 나섰던 ETH 고래, 디파이 레버리지 포지션으로 1600억원 수익실현

위험한 베팅 나섰던 ETH 고래, 디파이 레버리지 포지션으로 1600억원 수익실현

14일(현지시간) DL뉴스에 따르면, 암호화폐 대장주 비트코인 가격이 상승세를 이어가면서 시장을 이끌고 있는 가운데, 이날 한 고액 이더리움 트레이더가 일부 자금을 현금화 해 1억 2천만 달러(=1,599억원)에 가까운 수익을 올린 것으로 드러났다.

DL 뉴스의 분석에 따르면 0x28과 0x74라는 두 개의 지갑 주소가 다양한 대출 프로토콜을 이용해 이더리움에 대한 노출을 늘려왔는데, 이 두 지갑을 합치면 110만 개 이상의 ETH 및 30억 달러 상당의 ETH 파생상품을 보유하고 있었다.

두 지갑 모두 MakerDAO, Spark, Morpho, Compound와 같은 소수의 렌딩 프로토콜에 예치되어 있었고 지갑 소유자의 신원은 공개적으로 알려지지 않았지만, 해당 지갑은 2022년에 6억 달러(=7,998억원) 상당의 ETH가 청산 당할 위기에 처하며 주목을 받은 바 있다. 이제 이 위험한 고래의 베팅이 결실을 맺은 순간이다.

디파이에서의 루핑
고액 암호화폐 트레이더 또는 투자자를 일컫는 일명 ‘고래(큰손)’들이 사용하는 전략을 디파이에서는 일반적으로 ‘루핑’이라고 부른다.

트레이더는 ETH와 같은 자산을 대출 프로토콜에 예치 한 다음 예치금을 담보로 달러 연동 스테이블코인 DAI와 같은 다른 자산을 빌린다. 그런 다음 해당 DAI를 원래 자산인 ETH로 교환한다.

스왑을 마친 후 트레이더는 새로 획득한 ETH를 또 다른 대출 프로토콜에 다시 예치한다. 이 같은 작업을 통해 빌린 추가 자금으로 원래 ETH 예치금에 대한 ‘레버리지 롱 포지션’을 설정할 수 있게 되는 셈이다.

루핑 전략을 통해 트레이더는 초기 투자금에 3~5배의 레버리지를 달성할 수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고래들은 1~2배의 보다 보수적인 레버리지 범위를 선택하곤 하는데, 이 같은 레버리지 전략은 더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잠재력에도 불구하고 여러 가지 위험이 수반되기 때문이다. ETH 가격이 크게 하락이라도 할 경우, 청산으로 이어져 초기 예치금인 원금 손실이 불가피해지기 때문이다.

한편, 해당 고래는 수년 전 ETH 가치가 1,000달러 정도 수준이었을 때 이러한 전략을 사용했고 현재 이더는 약 2,700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청산이 되려면 ETH 가격이 60% 이상 하락해야 한다.

RELATED ARTICLES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