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일, 7월 24, 2024
HomeToday시장 방향성 측정위한 '고래 움직임' 관찰..."BTC 가격 움직임과 관련성 떨어지는 헛수고?"

시장 방향성 측정위한 ‘고래 움직임’ 관찰…”BTC 가격 움직임과 관련성 떨어지는 헛수고?”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상당한 양의 BTC를 보유한 ‘비트코인 ​​고래’의 지갑 움직임을 추적하는 것은 한동안 시장 심리를 추측하는 데 널리 사용되는 측정 방법이어 왔음에도 불구하고, 현재의 시장 상황에서는 더 이상 쓸모없는 “무용지물”이 되어가고 있는 모습이다.

X 사용자 명 ‘체크메이트’로 알려진 온체인 분석 회사 글래스노드의 수석 분석가 제임스 체크는 6월 15일 자 X 게시글에서 “고래 관찰하지 마십시오. 유용한 정보가 아닙니다”라고 주장했다.

“고래 관찰을 통해 ‘진정한 알파’가 추출되는 것을 본 적이 없다. 소셜 미디어에는 좋지만 심각하거나 가치 있는 분석은 거의 없다.”

상당량의 비트코인을 보유하고 있는 비트코인(BTC) 고래가 거래 전략을 통해 시장에 막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은 암호화폐 트레이더들 사이에서 공통된 믿음이다.

다만 고래의 움직임이 영향력을 가질 수는 있지만, 다양한 방식으로 해석될 수 있기 때문에 해당 데이터기 결코 확실한 지표를 제공하지는 않는다.

이와 관련해 유명 유튜브 채널 ‘알파 베타 수프(Alpha Beta Soup)’의 호스트이자 익명의 암호화폐 분석가 TXMC는 15일 업로드 한 X 게시글 에서 ‘고래’ 지표를 사용하고 이에 대해 선언하는 것에 대해 경고했다.

특히 그는 고래가 단기간에 대량의 비트코인을 판매할 때 항상 매도가 발생하고 있음을 나타내는 것은 아니라고 강조했다.

“여기서 기계적 단계적 하락은 ‘지갑 관리’와 관련이 있기 때문에, 고래 움직임은 더 큰 파이의 ‘일부’만 보고 있는 것이다. 이들은 때때로 여러 지갑과 수백, 수천 명의 고객을 보유한 회사 및 기관이다.”

앞서 지난 5월 7일 자 X 게시글에서 체크는 “이러한 기업에 대한 데이터는 시끄러운 것으로 악명 높으며, 여러분이 보고 있는 큰 ‘고래’ 지갑은 주로 ETF 및 거래소라고 거의 확신할 수 있다”면서, “내 솔직한 생각으로는 값싼 관심 끌기용 미끼”라고 말했다.

한편,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부 분석가들은 여전히 ​​시장의 방향성을 측정하기 위해 고래 움직임을 관찰하고 있는 모습이다.

지난 5월 15일, 크립토퀀트는 비트코인 ​​고래 수요가 2개월 간 하락세를 보인 후 다시 ‘가속 모드’에 진입했다고 밝혔다.

“비트코인 수요 증가율은 3월 이후 둔화세를 보인 뒤, 다시 안정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다만 크립토퀀트는 이러한 가격 상승을 유지하려면 “수요가 더욱 가속화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RELATED ARTICLES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