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일, 5월 27, 2024
HomeToday비트코인 L2 프로젝트 사토시VM(SAVM), IDO 플랫폼 사기 vs 설립자의 러그풀 코인…“폭로전” 

비트코인 L2 프로젝트 사토시VM(SAVM), IDO 플랫폼 사기 vs 설립자의 러그풀 코인…“폭로전” 

24일(현지시간) 암호화폐 전문매체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영지식증명(ZK) 롤업 기반 비트코인 레이어2 프로젝트 사토시VM(SAVM)의 고문으로 활동 중인 ‘MacnBTC’와 암호화폐 런치패드 및 탈중앙화 거래소(DEX) 에이프 터미널 사이에 폭로전이 벌어졌다. 

이에 SAVM은 하루 사이 약 30% 급락한 상황. 발단은 맥앤비티씨로 부터 시작됐다. 

그는 “친구라고 생각했던 사람이 면전에 대놓고 거짓말을 하고 IDO*를 통해 암호화폐 커뮤니티를 기만했다”고 주장했다. 

*IDO: Initial Dex Offering의 약자로, ICO(초기코인공개)가 중앙화거래소를 통하는 것 이라면 IDO는 탈중앙화거래소(DEX)에서 진행하는 코인 판매 방식을 말한다.

그러면서 “에이프 터미널에서 진행된 모든 IDO는 사기”라며, “SAVM IDO에서도 20만 개 지갑의 신청이 접수됐는데, 단 10 명의 당첨자가 선정됐고 당첨자는 모두 에이프터미널 팀원이었으며 그들은 25%의 수수료까지 챙겼다”고 지적했다. 

이어 “비록 그들은 당첨된 토큰을 모두 SAVM 팀에 반환했지만, IDO로 수백만 달러의 수익을 거뒀다”고 꼬집었다. 

이에 에이프터미널 측은 “SAVM은 맥앤비티씨라는 KOL(Key Opinion Leader; 인플루언서)가 설립한 프로젝트”라며, “그는 막대한 양의 SAVM 언락 물량을 소유하고 있는데, 친구들과 토큰을 나누는 동시에 모든 유동성을 거둬들이고 있다. 한마디로 러그풀(먹튀)”이라고 받아쳤다. 

그러면서 “그는 유동성 출구이자 희생양으로 우리를 선택한 것 뿐”이라고 반박했다. 이 같은 보도가 전해지면서, 보도 시점 기준 코인마켓캡에서 SAVM은 30.11% 급락한 7.57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한편, 같은 날 유럽의 디지털 자산 전문 자산운용사 코인쉐어스가 공식 채널을 통해 “자사 주력 암호화폐 상품인 코인쉐어스 피지컬 비트코인(ISIN GB00BLD4ZL17)의 관리 수수료를 기존 0.98%에서 0.35%로 인하한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유럽 내 BTC 현물 ETF의 관리 수수료도 0.35%로 인하된다는 설명이다. 적용 시점은 2월 1일(현지시간)이다. 

앞서 파이낸셜타임스도 “비트코인 ETF 수수료 전쟁이 유럽으로 확산됐다”면서, “인베스코, 위즈덤트리는 유럽 비트코인 상품 운용수수료를 60% 이상 인하했다”고 소식을 전한 바 있다.

RELATED ARTICLES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