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오디널스(Ordinals) 인스크립션 발행량이 지난 8일 만에 250만에서 478만으로 약 두 배가 되면서, 다시 한번 급격한 증가세를 보였다.

오디널스 프로토콜은 당초 NFT(대체불가능토큰)로 이미지를 생성하는 데 사용되었지만, 유저들은 점차 이더리움 네트워크의 ERC-20 토큰 표준을 통해 생성된 것과 유사한 방식으로 텍스트 기반 인스크립션을 사용하여 대체 가능한 토큰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을 깨닫기 시작했다.
현재 BRC-20 토큰 표준으로 대중화된 이러한 텍스트 기반 인스크립션은 비트코인 블록체인의 오디널스 인스크립션 발행량이 크게 증가하게 된 주요 원인이 되고있다.
이와 관련해 글래스노드의 공동 창립자이자 최고 기술 책임자인 라파엘 슐체-크래프트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강조한 바와 같이 텍스트 기반 인스크립션은 현재 오디널스 인스크립션의 가장 인기 있는 형식이며, 지난 5일(현지시간) 기준 280만 개 이상의 텍스트 기반 인스크립션이 발행된 상태다.
인기 있는 블록체인 데이터 허브인 듄 애널리틱스의 최신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 4월 25일 이후 새로 발행된 전체 오디널스 인스크립션의 압도적 다수(99%) 역시 ‘텍스트 기반’이었다.
사용자가 BRC-20 토큰을 추적할 수 있는 새로운 웹 페이지인 brc-20.io를 참고해 보면, 현재 비트코인 블록체인에서 호스팅되는 총 14,200개의 새로운 토큰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가장 인기있는 비트코인 기반 토큰에는 “ordi”, “nals”, 심지어 현재 악명 높은 밈코인으로 모두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는 페페(PEPE)의 비트코인 기반 버전이 총 시가총액 기준 3위에 등재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한편, BRC-20 토큰의 총 시가총액은 현재 7억 달러에 육박하는 수준이지만, 디지털자산 투자 회사인 갤럭시 디지털에 따르면 ‘비트코인 NFT’ 시장이 오는 25년까지 45억 달러의 가치에 이를 수 있다는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