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일, 4월 24, 2024
HomeMarket바이낸스 인수 인도 암호화폐 거래소 와지엑스, FEMA위반 혐의로 조사받나?

바이낸스 인수 인도 암호화폐 거래소 와지엑스, FEMA위반 혐의로 조사받나?

바이낸스가 2019년 인수한 인도의 유명 암호화폐 거래소 와지엑스(WazirX)는 인도 외환법(FEMA) 위반 혐의로 조사를 받고 있다. 

이 조사는 오늘 인도 집행부(ED)의 공식트위터 계정을 통해 공식 발표됐다.

인도 번호 체계에서, 한 개의 크로어는 천만 개를 의미한다.

조사 중인 가상화폐 거래에서 2,790개의 크로어 루피 가치가 약 3억8900만 달러에 이른다. 

타임즈 오브 인디아 보도에 따르면, ED는 4년 된 와지엑스 거래소와 그 곳의 이사로 니스찰 셰티와 하누만 마트르를 지명했다. 

중국 국적자가 연루된 불법 온라인 베팅 애플리케이션(앱)에 대한 돈세탁 수사 과정에서 경찰 수사관들이 용의자의 거래를 우연히 발견한 것으로 알려졌다. 

타임지는 ED의 설명을 인용, 피고인들이 루피 예금을 테더(USDT)로 전환해 약 57 크로어 루피(780만 달러) 상당의 범죄 활동 수익을 세탁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리고 나서 그들은 해외에서 받은 지시에 따라 USDT를 바이낸스 지갑으로 옮겼다고 한다. 

ED는 추가로 다음과 같이 주장한다.

“조사 대상 기간 와지엑스 이용자들은 자사 풀 계정을 통해 Rs 880 크로어[1억2040만 달러] 상당의 입금된 암호화폐를 바이낸스 계좌에서 받아, Rs 1400 크로어[1억9,160만 달러] 규모의 암호화폐를 바이낸스 계좌로 이체했다. 이러한 트랜잭션 중 어떤 것도 감사나 조사에 사용할 수 없다.”

ED는 와지엑스가 FEMA뿐만 아니라 테러방지 자금세탁방지법과 투쟁금융법을 위반하여, 고객 및 거래를 조사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지 못했다고 주장한다.

와지엑스 이사 니스찰 셰티는 이미 ED의 발표에 대해, 트위터를 통해 응답했다.

셰티는 두 개의 후속 트윗에서 와지엑스가 “KYC(Know Your Customer) 및 AML(Anti Money Washing) 프로세스를 준수함으로써 법적 의무를 넘어, 필요할 때마다 항상 사법 당국에 정보를 제공해 왔다.”고 밝혔다. 

그는 따라서 거래소가 공식 ID 데이터를 사용하여 플랫폼의 모든 사용자를 추적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셰티는 거래소가 ED로부터 직접 공식적인 연락을 받는다면, 조사에 전적으로 협조할 것이라고 말하는 것으로 트위터를 마무리했다. 

한편, 이번 조사 소식은 인도에서 예측하기 어려운 암호화폐 규제 발전의 시기에 나온 것으로, 가장 최근의 관련 보도는 당국이 암호화폐를 별개의 자산 등급으로 분류하는 것에 유리하도록, 비트코인 전면 금지 계획을 철회했을 수도 있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RELATED ARTICLES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