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일, 3월 29, 2024
HomeToday최근 인터뷰서 소재지공개 거부한 도권, 여권 만료로 불법체류자 가능성↑

최근 인터뷰서 소재지공개 거부한 도권, 여권 만료로 불법체류자 가능성↑

19일 해외체류 중인 것으로 알려진 테라폼랩스 권도형 대표의 여권이 만료되면서 불법 체류자 신분으로 전환될 가능성이 높아진 것으로 드러났다. 

불법 체류자 신분일 경우, 강제 추방 대상에 올라 권 대표의 신변 확보에도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이를 두고 외교부 측은 “수사와 관련된 사안인 만큼, 권 대표의 여권 반납 여부는 밝힐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권 대표가 여권을 반납하지 않았을 가능성이 높은 만큼 권 대표는 불법 체류자 신분으로 강제 추방 대상 전환이 될 여지가 큰 상황이다. 

또한 앞서 18일(현지시간) 더블록에 따르면, 권도형 테라폼랩스 대표가 언체인드와의 팟캐스트 인터뷰에서, 싱가포르를 떠났는지 여부에 대한 언급을 피하며 현재 행방에 대해 밝히기를 꺼려했다. 

권 대표는 “사람들이 내 위치를 알면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없게 된다”면서, “지난 5월 누군가가 아파트에 침입한 적도 있었기 때문에 언론에 내 소재지를 알리고 싶지 않다”고 밝혔다. 

루나파운데이션가드(LFG)가 6500만달러 상당 비트코인을 쿠코인, OKX로 이체했다는 보도가 나왔던 것에 대해서는 “거래소로 이체했다는 게 매도했다는 의미는 아니다”라면서, “우리는 마켓메이커와 계약을 했고 그에 따라 자금을 전송한 것일 뿐”이라고 해명했다. 

또 그는 이날 검찰 기소와 관련해 “암호화폐는 증권이 아니기 때문에 자본시장법의 적용을 받지 않아야 한다는 정부의 입장이 있다”면서, “따라서 자본시장법과 관련된 혐의가 적용돼서는 안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같은 날 美 국토안보부의 알레한드로 마요르카스 장관은 북한이 지난 2년간 10억 달러(한화 1조4천억 여원) 이상의 암호화폐 등을 탈취해 무기 개발에 사용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날 ‘싱가포르 국제 사이버주간 서밋'(SICWS) 행사 연설 中 “북한이 지난 2년 동안에만 10억 달러가 넘는 암호화폐와 경화(구매력ㆍ안정성이 뒷받침되는 현금)의 사이버 탈취를 통해, 대량살상무기 프로그램에 자금을 지원했다”고 밝혔다. 

이어 “북한이 각국 기관들을 대상으로 이런 사이버 강탈 행위를 자행하고 있다”며, “그런데도 거의 처벌을 받지 않고 있다”고 부연했다. 

앞서 암호화폐 분석회사 체이널리시스는 올해 발생한 암호화폐 탈취 사건의 60% 가량이 북한 연계 해커들의 소행인 것으로 추정된다는 분석을 한 바 있다.

RELATED ARTICLES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