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일, 3월 29, 2024
HomeToday빗썸코인 투자자들 "60억 피해" 2차 고소

빗썸코인 투자자들 “60억 피해” 2차 고소


경찰이 ‘빗썸코인’ BXA 사기 사건 피해자들의 2차 고소 사건에 대한 수사에 나섰다.

2일 경찰에 따르면 서울경찰청 금융범죄수사대는 지난달 중순부터 원모씨 등 투자자 14명이 김병건 BK그룹 회장과 빗썸홀딩스·빗썸코리아 실소유주 이정훈 전 의장 등을 특정경제법상의 사기 및 사기 혐의로 고소한 사건을 수사 중이다.

피해자들은 김 회장과 이 전 의장이 “BXA코인이 빗썸거래소 코인이 될 것”이라고 홍보해 판매했으나, 실제로는 상장되지 않아 손실을 입었다고 주장하는 것으로 전해진다.

이들은 고소장에서 “김 회장이 2018년 10월 (이 전 의장으로부터) 빗썸을 인수했고, 빗썸코인(BXA)이 발행돼 상장될 것이라고 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김 회장 말에 당시 가치로 69억2000여만원 상당의 718비트코인·7793이더리움을 모아줬다고 밝혔다.

하지만 빗썸 인수는 이뤄지지 않았고, 김 회장은 판매대금 전부를 이 전 의장에게 지급됐다고 피해자들은 주장하고 있다.

이들은 김 회장과 이 전 의장이 공범이라고 보고 있다.

실제로 빗썸 매각은 2019년 9월 무산됐다. 김 회장은 계약금으로 이 전 의장에게 1억달러(약 1120억원)를 지급했으나 잔금을 치르지 못했다. BXA도 상장되지 않았다.

앞서 검경은 지난해 BXA 관련 1차 고소 사건 수사를 진행했고, 검찰은 지난달 김 회장을 상대로 사기 행각을 한 혐의로 이 전 의장을 불구속 기소했다.

다만 검찰은 투자자들이 김 회장과 이 전 의장을 공범으로 고소한 코인판매 사기 사건은 무혐의 처분했다.

이에 원씨 등 투자 피해자 14명은 김 회장과 이 전 의장 간 ‘공모’를 입증할 수 있다며 녹취록 등 추가 증거를 제출해 2차 고소했다.

이번 2차 고소는 지난번 1차 고소장을 접수한 피해자들과는 다른 인물인 것으로 파악됐다.

김 회장 측 법률 대리인은 “2차 고소는 1차 고소와 고소인만 다를 뿐 본질적으로 동일한 사건이고 두 사건 모두 김 회장은 피해자”라며 “수사기관의 결론도 같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했다.

경찰 관계자는 “사건을 접수해 수사에 착수한 상태로 법리 등을 검토해볼 것”이라고 말했다.

RELATED ARTICLES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