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일, 4월 17, 2024
HomeToday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의 특징, ‘권한 수준’ 부여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의 특징, ‘권한 수준’ 부여

퍼블릭 블록체인과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을 가르는 특징적인 차이점은 바로 ‘권한 수준’이라고 할 수 있다.

시스템 접근이 승인된 이용자는 할당된 암호화 키를 활용해 폐쇄된 네트워크에 대한 사용 권한을 부여받게된다.

퍼블릭 블록체인과 달리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은 일반 대중에게는 익명 방식으로 작용하며 퍼블릭 블록체인처럼 누구에게나 열려 있지 않다.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의 경우, 프라이빗 블록체인을 관리하는 기업이 디지털로 연결된 노드에 데이터를 조회, 변경하거나 추가할 수 있는 사용자를 직접 선택, 결정한다.

프라이빗 블록체인은 퍼블릭 블록체인과 같은 방식으로 분산되지 않으며, P2P의 양상은 남아있으나, 컨소시엄 블록체인으로 볼 때 그 관계는 기업 대 소비자 또는 기업 대 기업으로서 존재할 수 있다.

한편 컨소시엄 블록체인은 퍼블릭 및 프라이빗 블록체인의 기능을 모두 결합하는데, 컨소시엄 블록체인의 경우 퍼블릭 블록체인의 개방형 시스템 또는 프라이빗 블록체인의 폐쇄형 시스템을 활용하는 대신에 ‘제한된 그룹’에 대한 접근 권한을 부여하고 있다.

이러한 블록체인 유형을 통해 컨소시엄 블록체인은 사전 승인된 내부 및 외부 사용자를 구성하게된다.

한편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의 본질적인 보안과 프라이버시는 외부 당사자들의 데이터 변경 능력을 제한하고 있다.

승인되지 않은 외부 사용자들은 통제하는 기업이 그들의 액세스를 허가하지 않는 한 기록된 데이터와 상호 작용할 수 없게되는 방식이다.

그러나 그것이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이 완벽하다는 것을 의미하진 않으며, 때때로 나쁜 의도를 가진 외부 사용자가 보안 취약점을 악용해 프라이빗 블록체인에 무단 접속하는 방법을 찾는 사례도 있다.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의 이점에는 공급망 관리, 환대 및 의료 운영을 지원할 수 있다는 점이 있으며 약품 공급, 의약품 종류, 배치 번호를 블록체인에 기록함으로써 처방 약 공급망에서 가짜 약물을 줄일 수 있는 효과를 높일 수도 있다.

또한 HR. 구직자 교육 수준, 고용 이력 및 기타 경력 자격 확인과 같은 일상적인 업무를 처리하는 시간도 최소화할 수 있다.

RELATED ARTICLES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