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일, 8월 20, 2022
HomeToday일반인들이 알고있는 ‘퍼블릭 블록체인’의 특징

일반인들이 알고있는 ‘퍼블릭 블록체인’의 특징

비트코인을 비롯한 암호화폐가 블록체인 업계를 주도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사실 블록체인의 종류는 조금씩 다르며, 기업용으로 적합한 것은 따로 존재한다.

넓은 의미에서 볼 때 블록체인은 제 3자의 검증이 없이도 공개 원장에 데이터를 기록하는 분산 원장 기술이라고 볼 수 있다.

업계 전문가들은 블록체인 기술이 가진 잠재적 비즈니스 가치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CIO를 비롯한 리더들이 우선적으로 퍼블릭 블록체인과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의 차이점, 그리고 각각의 장점과 단점을 인식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한다.

많은 소비자들은 보통 별도의 허가 시스템이 없는 블록체인으로 알려진 ‘퍼블릭 블록체인’에 익숙하다. 퍼블릭 블록체인의 정보는 디지털 노드에 저장된 트랜잭션 데이터로, 분산형 P2P(Peer-to-Peer) 컴퓨터 네트워크를 통해 배포된다.

그리고 이용자들은 합의에 의해 블록체인에 추가된 데이터의 진위를 확인할 수 있으며, 블록체인의 기반이 되는 분산원장 기술은 자산의 거래 내역을 여러 곳에 기록하고, 이용자들은 이것에 언제든지 접근할 수 있다.

한편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익숙한 ‘퍼블릭 블록체인’의 용도는 암호화폐와 NFT(Nonfungible Token) 등을 포함하고 있다. NFT는 블록체인에 단일 복사본으로 존재하는 독점적인 디지털 표현으로 변환된 암호화 자산으로 볼 수 있다.

소비자들은 NFT가 소유권을 인증하는 디지털 수집품을 구매, 판매 및 보유할 수 있으며, NFT의 용도는 트레이딩 카드부터 부동산, 미술품까지 다양하다.

또한 NFT와 암호화폐는 분산형 금융의 핵심 사례로써, 각각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금융 거래의 중간 처리를 최소화할 수 있다.

한편 퍼블릭 블록체인이 갖고있는 두 가지 단점은 바로 성능과 확장성이라고 할 수 있는데, 해당 시스템은 속도가 느려지기 쉽고, 지원 비용도 많이 들며, 지원해야 하는 트랜잭션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지속 가능성 또한 낮아지는 단점이 있다.

거래 가능 건수 또한 합리적인 속도로 확장할 수 있는 능력을 제한하는데, 블록체인, 특히 암호화폐도 엄청난 양의 에너지를 사용한다고 알려져있다.

RELATED ARTICLES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