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요일, 4월 23, 2024
HomeCrypto스패노스, 내가 만약 일론 머스크 라면...?!

스패노스, 내가 만약 일론 머스크 라면…?!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는 많은 이들이 그가 암호화폐 시장에 무책임한 영향력을 행사한다는 인식을 갖고 있는 것과 관련해서, 실제로 그러한 권력을 휘둘렀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머스크는 2021년 대부분에 걸쳐 비트코인(BTC)과 도지코인(DOGE) 등 다양한 가상화폐에 밈과 핫테이크(hot takes)를 게시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트윗을 날렸다.

머스크는 곧 그의 리스트에 또 다른 동전을 추가했다. 

CumRocket (CUMMIES) 

컴로켓은 성인영화 산업계 인사들이 사용하려는 ‘혁명적 디플레이션 토큰’으로 묘사된다.

머스크는 지난주 금요일, 다음과 같은 세 단어를 나열한 암호 같은 트윗을 올렸다. 

캐나다,  Canada

미국,      USA

멕시코.  Mexico

관측통들은 이것을 머스크가 뻔뻔스럽게 단어들의 앞머리를 따서 ‘CUM(정액)’이라는 단어를 쓴 것으로 해석했고, 몇 시간 만에 ‘컴로켓’이라는 거의 알려지지 않은 토큰의 가격이 두 배 이상 뛰었다.

24시간 동안 빠르게 급등했고, 머스크는 다시 한번 트윗을 했다. 

이번에 그는 더 합리적으로 “달에 가는 CumRocket”이라는 해석을 할 수 있는 일련의 이모티콘을 게재한 것이다.

불과 10분 만에 컴로켓의 가격은 0.06달러에서 0.28달러로 366% 올랐다. 

예상대로, 이 투기 펌프는 오래 지속되지 않았고, CUMMIES 토큰 가격은 0.07~0.08달러대로 다시 떨어졌다.

여기에 대해 최초의 비트코인(BTC) 거래소 운영자 중 한 명이자 Zap 프로토콜의 공동 설립자인 닉 스패노스는 코인텔레그래프와의 인터뷰에서, 머스크의 시장 이동 활동의 상당 부분이, 다른 방식보다 더 저렴한 가격에 더 많은 자산을 충당하도록 설계된 것이라 믿는다고 말했다.

스패노스는 “머스크는 이기적인 실링(shilling)에서 자신보다 운이 덜 좋은 수많은 사람들에게 해를 입혔고 더 싼 코인을 얻기 위해 움직였다.”고 말했다.

사실이라면 테슬라가 15억 달러어치의 비트코인을 매수했고 그의 전기차 회사 테슬라가 BTC를 결제용으로 받아들이겠다고 발표한 것이 머스크 실링의 대표적인 예일 것이다. 

이 후 머스크는 몇 주가 채 지나지 않아 환경 영향을 비웃었던 비트코인에 대한 신속한 반전을 보여주며, 테슬라 홈페이지 결제 옵션에서 비트코인을 삭제했다.

비록 머스크가 비트코인을 지겨워했다고 해도, 그의 5천만 명 이상의 팔로워들에 대한 무책임한 트윗은 무모함과 신뢰의 남용을 의미한다고 스패노스는 지적한다.

그는 “비트코인이 중앙은행으로부터 통화자립으로 가는 길이기 때문에 사람들이 믿고 있는데, 그는 무분별한 트윗과 영향력 남용으로 그들의 신뢰를 공격하고 있다. 롤모델이 되기보다는 덜 호의적인 본래의 특성을 드러내고 있다”고 말했다.

머스크는 앞서 자신의 트윗이 암호화폐 시장에 미친 영향에 대한 미국 증권거래위원회의 조사를 환영한다고 밝힌 바 있다. 

스패노스는 SEC나 어나니머스 같은 익명의 해커 그룹에 의해 머스크의 오만과 탐욕이 대가를 치러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Anonymous는 이후 일론 머스크에게 보낸 동영상에 대한 책임을 부인했다.)

그는 “권리와 탐욕은 그를 결과로부터 보호해 줄 수 없다. 만약 SEC가 이전처럼 시장을 조작한 그를 제재하지 않는다면, 아마도 행동가들이 그렇게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스패노스 “그의 기술로 자신들의 삶을 신뢰하는 사람들이 그 신뢰가 어쩌면 대재앙으로 끝날 수도 있다는 사건을 볼 수 있는 시나리오를 상상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고 덧붙였다.

BBC가 보도한 바와 같이, 한 여성은 거짓 제시된 일론 머스크의 공식 비트코인 기부금 사기극으로 9,000 영국 파운드(1만2,700달러)를 잃었다. 

이런 가짜 선물은 가상화폐 공간에서 새삼스러울 게 없는 것 이기도 하지만, 머스크가 이미 암호화폐 계의 선두과 중심에 있는게 아니였다면, 이런 일이 벌어졌을까?

답이 무엇이든, 스패노스는 머스크 자신의 시간을 블록체인의 기술을 실제로 사용하고 구현하며, 사람들이 그들 자신의 경제적 자유 수준에 도달할 수 있는 방법을 발명하는 데 쓰는 것이 더 나을 것이라고 믿는다.

그는 “만약 내가 일론이라면, 나는 나의 영향력을 두 번 점검하고, 블록체인 솔루션을 구현하는데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것 이며, 사람들이 그들의 최고 수준의 자유를 얻을 수 있도록 도울 방법을 찾을 것”이라고 밝혔다.

RELATED ARTICLES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