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요일, 4월 23, 2024
HomeToday러 "아프리카 교역에 가상화폐 통용" 서한…결제수단 인정 가능성

러 “아프리카 교역에 가상화폐 통용” 서한…결제수단 인정 가능성


러시아 내에서 암호화폐 사용을 범위를 확대하는 움직임들이 속속 나오고 있다.

우선 국가의 상공회의소 회장이 아프리카 국가들과의 가상화폐 지불 협력 방안을 제시하는 서한을 작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러시아 국영 통신사 타스(TACC)는 14일(현지시간) 세르게이 카티린(Sergei Katyrin) 러시아 상공회의소 회장이 미하일 미슈스틴(Mikhail Mishustin) 총리에게 아프리카와의 무역 거래에 암호화폐 및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 결제를 도입할 것을 촉구하는 서한을 보냈다는 보도를 내놨다.

서한에서 카티린 회장은 “아프리카 국가들과 가상화폐 사용에 관한 정부 간 협약을 체결하도록 중앙은행과 러시아 연방 재무부에 지시하는 것이 유용해 보인다”고 말했다.

또 “아프리카 국가의 중소기업 수출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특별 수출입은행과 신탁기금을 설립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같은 서한은 러시아가 아프리카 국가들과의 블록체인 네트워크 협력 구축을 검토하고 있는 가운데 나온 것이다.

현재 아프리카 내 카메룬과 콩고민주공화국(DRC) 및 콩고공화국 정부는 톤코인(Toncoin)의 재단인 톤재단과 스테이블코인 출시를 논의 중이다.

러시아 내에서 암호화폐가 화폐는 아니더라도 결제수단으로 인정될 수도 있다는 보도도 나오고 있다.

15일(현지시간) 핀볼드는 러시아 금융 일간지 코메르산트(Kommersant) 보고서를 인용해 “러시아 재무부의 디지털 화폐 유통 및 채굴 규제법 초안 마련 작업이 마무리 단계에 이르렀다”며 “해당 초안이 통과될 경우 러시아 내에서 암호화폐는 화폐 단위로 간주되지는 않지만 결제 수단으로 인정될 수 있다”고 전했다.

이어 “러시아 재무부가 제시하는 암호화폐 규제법은 엄격한 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 암호화폐 채굴에 대한 자세한 정의도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며 “전문 및 비전문 구매자의 개념과 제품 평가의 필요성, 거래 규정 및 채굴 규정 등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고 알렸다.

한편, 러시아 중앙은행은 2021년 연례 보고서를 통해 “암호화폐 시장에 거품이 껴 있고, 금융 다단계 성격을 띤다”며 “암호화폐가 법정화폐 유통을 방해하고 정부의 통화 주권을 훼손할 위험이 있다”고 지적한 바 있다.

RELATED ARTICLES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