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일, 3월 29, 2024
HomeToday美뉴욕주, 스테이블코인 감독 강화…'루나 사태' 여파

美뉴욕주, 스테이블코인 감독 강화…’루나 사태’ 여파


미국 뉴욕주의 규제당국이 스테이블 코인 발행업체에 대한 감독을 강화하고 있다.

CNBC 방송은 8일(현지시간) 미 뉴욕주 금융서비스부(DFS)가 이날 스테이블 코인을 발행하는 가상화폐 사업자들에 대한 새로운 규정을 발표했다고 보도했다.

이번 규정은 뉴욕주의 가상화폐 사업허가인 ‘비트라이선스’ 소지 업체를 대상으로 한다.

새로운 규정에는 스테이블 코인 발행업체들이 지급준비금을 쌓아두고 매월 회계감사를 받도록 요구하는 내용이 담겼다.

이 같은 조치는 한국산 스테이블 코인 테라USD(UST)와 자매 가상화폐 루나 폭락의 여파로 풀이된다.

스테이블 코인은 코인 가치를 달러 등 실물자산에 고정(연동)되도록 설계해 안정적이라는 점을 내세워 성장했다.

하지만 UST는 지난달 1개당 1달러로 고정한 시스템이 깨지면서 휴짓조각으로 변해 시장에 충격을 줬다.

이로 인해 투자자들은 약 600억달러(약 75조원) 규모의 손실을 입으면서, ‘뱅크런’ 우려까지 나왔다.

뱅크런은 은행에 고객에게 지급할 돈이 충분치 않다는 우려가 확산해 고객들이 돈을 인출하기 위해 몰리는 현상을 가리킨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뉴욕주 금융서비스부는 스테이블 코인 발행업체가 지급준비금을 완전히 갖추고 이를 투자자들에게 교환해줄 수 있어야 한다는 지침을 만들었다.

또 지침에는 지급준비금은 코인 발행업체의 보유자산과 구분돼야 한다는 내용 등도 담겼다.

아울러 코인 발행업체들이 독립된 공인회계사로부터 매월 감사를 받아 그 결과를 당국에 제출하도록 했다.

하지만 UST의 경우 법정 화폐 지급준비금 없이 알고리즘으로 코인 가치를 담보하려 했다는 면에서 이번 규정의 적용대상은 아니다.

당국은 이번 조치를 통해 스테이블 코인 거래와 지급준비금을 둘러싼 불투명성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뉴욕주 금융서비스부 관계자는 “지난해 가상화폐 업계 내 벤처자본 투자의 절반은 뉴욕 소재 회사들이 이뤄냈다”면서 “명확하고 엄격한 규제로 기업과 인재를 끌어들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일각에서는 뉴욕주의 규제가 강해지면 가상화폐 기업·인재들이 더 가상화폐 친화적인 미국 내 다른 지역들로 이동할 수 있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RELATED ARTICLES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