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일, 4월 24, 2024
HomeMarket가나, 모든 부문에 걸친 CBDC사용 촉진 위해 '오프라인 모드' 개발 중

가나, 모든 부문에 걸친 CBDC사용 촉진 위해 ‘오프라인 모드’ 개발 중

가나는 가나 사회의 모든 부문에 걸쳐 CBDC의 사용을 촉진하기 위해, 다가오는 중앙 은행 디지털 통화 (CBDC)의 오프라인 능력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블룸버그통신의 18일 보도에 따르면, 가나은행(BoG)의 핀테크·혁신 책임자인 콰메 오퐁은 이날 가나경제포럼에서 가나의 디지털 화폐 ‘e-cedi’가 오프라인 거래를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오퐁은 오프라인 기능성을 통해, 신뢰할 수 있는 전기 및 인터넷 접속이 부족한 가나이인들이 국내 CBDC를 수용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cedi는 또한 몇몇 스마트 카드를 통해 오프라인 환경에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스마트 카드는 칩이 달린 플라스틱 신용카드 크기의 카드로, 사용자가 미리 채워둔 잔액을 이용해 거래할 수 있다.

분권형 스테이블코인 다이(Dai)를 활용해 환경재해로부터 구제받을 수 있도록 하는 유사한 제도가 옥스팜에 의해 시범 적용되고 있다.

한편, 2019년 발간된 세계은행 자료에 따르면, 당시 가나인의 84%가 안정적인 전기접근성을 갖고 있었고, 53%만이 인터넷에 접속하고 있었다.

지난 8월, BoG는 가나의 소매 CBDC를 시범 운영하기 위해, 독일 금융회사인 Giesecke+Devrient와 제휴했다고 발표했다.

이 발표는 지난 7월 제5차 가나 무역금융회의에서 마하무두 바우미아 가나 부통령이 아프리카 정부가 디지털 통화를 유럽 전역의 무역을 강화하기 위한 ‘수단’으로 채택할 것이라고 주장한 지 한 달 만에 나온 것이었다.

RELATED ARTICLES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