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일, 3월 29, 2024
HomeToday'빗썸' 실소유주, 1000억대 사기 혐의 기소

‘빗썸’ 실소유주, 1000억대 사기 혐의 기소


국내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 ‘빗썸’의 실소유주가 1000억원대 사기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서울중앙지검 형사14부(김지완 부장검사)는 6일 빗썸의 실소유주인 이모 전 빗썸홀딩스·빗썸코리아 이사회 의장을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사기 혐의로 불구속기소 했다.

검찰은 이씨가 조사에 성실히 출석했고, 취득금액 중 70%가량을 양도소득세로 납부한 점 등을 고려해 불구속 상태로 재판에 넘겼다.

이씨는 2018년 10월 김모 BK그룹 회장에게 빗썸 인수 및 공동경영을 제안하면서, 이른바 ‘빗썸코인’으로 불리는 BXA를 발행해 빗썸에 상장시키겠다고 속이고 계약금 명목으로 약 1120억원을 가로챈 혐의를 받는다.

이씨의 말을 믿은 김 회장은 빗썸코인을 선구매했고, 이를 통해 얻은 돈으로 이씨는 빗썸 지분 매수자금으로 일부 사용한 것으로 드러났다.

하지만 BXA는 빗썸에 상장되지 않았고, 김 회장의 빗썸 인수도 무산됐다.

당초 BXA에 투자한 피해자들은 이씨와 함께 김 회장도 고소했었지만, 수사기관은 김 회장 역시 이씨에게 속은 피해자로 판단했다.

투자자 50여명은 지난해 3월 이씨와 김회장이 코인을 판매하는 과정에서 빗썸이 BXA 코인을 발행한 것처럼 홍보해 80억원의 피해를 봤다며 고소했다.

이씨가 직접 BXA 코인을 판매하지 않았고 김 회장의 BXA 코인 판매 행위를 교사해 코인 투자자들로부터 투자금을 편취했다고 보기 어렵다는 이유다.

대신 검찰은 BXA 코인 투자자들의 투자금 전액이 김 회장을 거쳐 이씨에게 빗썸 지분 매매대금의 일부로 사용된 점을 감안해, BXA 코인 투자자들이 실질적으로 약 220억 원의 피해를 입었다는 점을 공소장에 적시했다.

검찰 관계자는 “투자자들이 민사소송이나 다른 방법으로 피해보전을 받을 수 있도록 공소사실에 실질적으로 피해를 본 투자자들의 피해금액을 명시한 것”이라고 전했다.

이번 사건은 김 회장이 지난해 7월 이 전 의장을 사기 혐의로 경찰에 고소하면서 수사가 시작됐다.

서울시경찰청은 같은 해 9월 빗썸을 압수수색했고, 올 초 기소의견으로 사건을 검찰에 송치했다.

RELATED ARTICLES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