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일, 4월 26, 2024
HomeTodayBOA "비트코인, 엘살바도르 경제 부흥시킬 것"

BOA “비트코인, 엘살바도르 경제 부흥시킬 것”


뱅크오브아메리카(BOA)가 비트코인이 엘살바도르 경제를 부흥시킬 것이란 예측을 내놨다.

은행은 비즈니스인사이더(BI)를 통해 이같이 말하며 “비트코인은 해외 결제 비용을 낮추고 은행권의 디지털화에 도움이 되며 미국과의 사업을 늘리게 해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엘살바도르는 많은 신흥국처럼 노동자들이 고국을 떠나 해외에서 집으로 돈을 송금한다”며 “송금 흐름은 엘살바도르 국내총생산(GDP)의 24%를 차지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비트코인을 활용하면 본국 송금 시 거래 비용을 낮출 수 있다”면서 “미국 기업들이 이를 활용하기 위해 엘살바도르로 진출할 수 있다. 경제를 디지털화하고 미국의 투자를 늘리는 데도 비트코인은 도움을 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현재 엘살바도르 국민의 70%는 은행 계좌가 없다”며 “비트코인의 사용으로 전자결제의 민주적 도입이 가능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BoA는 비트코인 주요 채굴 국가인 아이슬란드의 사례도 언급하면서 “비트코인 채굴 산업의 발전으로 채굴업자, 결제시스템 개발사, 암호화폐 ATM 제조업체 등으로부터 해외직접투자(FDI)가 증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BOA는 “엘살바도르가 비트코인을 법정화폐로 채택하는 것은 높은 변동성 때문에 여전히 부정적”이라고 전했다.

IMF도 가상화폐를 법정화폐로 쓰기 부적절하다고 공식 입장을 밝힌 바 있다.

IMF는 공식 블로그에 ‘가상화폐가 국가 화폐? 너무 앞서 나갔다’는 글을 게재하며 “가상화폐는 변동성이 크고 실물경제와 동떨어져 있기 때문에 국가 화폐로 채택할 경우 물가 및 거시경제적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고 지적했다.

앞서 엘살바도르는 지난 6월 나이브 부켈레 대통령이 제출한 비트코인 법정통화 승인안을 통과시켰다.

비트코인이 불법 자금세탁, 테러자금 조달, 탈세 등에 활용돼 국가 금융시스템과 재정건전성을 위협할 것이라는 점도 비판했다.

엘살바도르의 비트코인 채택 법안은 9월 7일 시행될 예정이다. 일부 엘살바도르 의원들은 이 법안이 엘살바도르 헌법을 위반한다고 주장하면서 강하게 반대하고 있다.

RELATED ARTICLES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