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일, 4월 20, 2024
HomeMarket부탄, 리플과 제휴해 CBDC 시범 운용

부탄, 리플과 제휴해 CBDC 시범 운용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부탄 왕립 통화국은 리플과 제휴하여 산악 왕국에서 중앙 은행 디지털 통화를 시범 운용하고 있다.

리플 랩스는 22일 발표에서 부탄의 중앙은행이 회사의 개인 장부를 이용하여 디지털 엔굴트럼(부탄 화폐 단위)을 발행하고 관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리플에 따르면 이번 조치는 왕립통화청(RMA)이 국경간 지급을 개선하고 주민을 위한 금융포용 확대 및 “세계 유일의 탄소부정 국가로서 지속가능성에 대한 약속을 확대하려는 노력에서 비롯됐다”고 한다.

인구 약 80만 명의 부탄의 국내 총생산은 2020년에 25억 달러에 달했다.

많은 뉴스 매체가 전통적인 금융의 대안으로 국가의 “총체적인 국민 행복”에 대해 보도하고 있지만, 수천 명의 부탄 시민들은 저축 계좌나 신용카드를 이용할 수 없다.

RMA는 중앙은행 디지털 화폐인 CBDC로 “더 쉽고, 더 빠르고, 더 저렴한” 지불을 통해 2023년까지 국내 금융 포함을 85% 늘릴 계획이라고 말했다.

리플은 “개인 정보 보호를 넘어 CBDC 솔루션은 성공적인 개인 CBDC가 요구하는 거래량으로 결제를 처리하도록 맞춤 설계됐다. 이는 RMA와 같은 중앙은행들에게 금융안정이나 통화정책목표를 훼손하지 않고 CBDC를 구축하는 데 필요한 보안, 통제, 유연성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번 발표는 리플이 중앙은행들에 CBDC 출범을 위한 해결책을 제공하기 위해 XRP Ledger의 민간 버전을 시범 운용할 것이라고 밝힌 지 6개월여 만에 나온 것이다.

부탄은 이 서비스를 처음으로 사용한 나라들 중 하나가 됐다.

전 세계의 다른 CBDC 파일럿들의 경우 인도 관리들이 12월에 디지털 루피를 출시할 것이라고 암시하는 가운데, 나이지리아 중앙은행은 2022년까지 디지털 화폐를 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중국은 2020년 4월부터 디지털 위안화의 시험대에 오르는 등 외견상 선두에 선 것으로 보인다.

RELATED ARTICLES

Most Popular